해양리포트 27일 8시 28분

경인방송 해양정보센텁니다.

오늘 인천 연안의 여객선 운항은 순조롭습니다. 서해중부 전해상의 기상상태가 양호해, 13개 항로 15척의 여객선 모두 정상 운항되고 있습니다.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은 설 명절을 앞두고 2월 10일까지 수산물 원산지표시 위반행위에 대한 특별단속을 추진합니다. 이번 단속은 코로나19로 국가적인 어려움을 겪고있는 상황에서 국내 어업인과 수산업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알 권리를 보장하여 국민들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실시가 되는데요. 주요 단속 품목은 굴비, 돔류 등 제수용 및 선물용으로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품목과, 활방어, 활가리비 등 수입 증가로 원산지 위반 가능성이 높은 품목, 그리고 활뱀장어, 과메기, 활우렁쉥이 등 최근 5년간 위반 빈도가 높은 품목입니다. 특히 이번 단속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구매 확대 등 유통 환경 변화에 맞춰 배달앱, 홈쇼핑, 지역쇼핑몰 등 통신판매에 대한 단속을 강화합니다. 원산지 거짓 표시의 경우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고,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은 경우는 5만원 이상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소비자들도 수산물을 구매할 때 반드시 원산지표시를 확인하고, 올바른 표시로 안전한 수산물거래가 이루어지길 기대하겠습니다.

오늘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그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경인방송 해양정보는 인천광역시와 함께 합니다. 박주언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