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추가 인력 투입, 대란은 없을 것"

총파업 기자회견하는 택배노조 <연합뉴스>
총파업 기자회견하는 택배노조 <연합뉴스>

택배 분류작업을 택배사의 책임으로 명시한 사회적 합의가 타결된 지 6일 만에 민주노총 전국택배노조가 다시 총파업을 선언했습니다.

택배노조는 27일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0∼21일 양일간 진행한 택배노조 총파업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 전체 조합원 중 97%가 투표해 91% 찬성으로 가결됐다"며 "29일 전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오는 29일부터 CJ대한통운·롯데택배·한진택배 등 민간택배사에서 일하는 조합원 2천800명은 총파업 형태로, 택배노조 우체국본부 조합원 2천650명은 우정사업본부가 개인별 분류작업을 해놓지 않으면 배송 거부에 참여하게 됩니다.

노조는 "택배사와의 사회적 합의 이후에도 택배 현장이 달라지지 않고 있다"며 파업 철회 조건으로 노사협정서 체결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택배기사는 대부분 개인사업자 신분으로 택배사나 대리점과 위탁계약을 맺고 일하는 특수고용직(특고) 종사자인데, 원청사인 택배사가 노조를 인정하고 법률적 효력을 발휘하는 노사협정서에 사회적 합의 내용을 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민간택배사 조합원은 총파업 형태로, 우체국택배 조합원은 우정사업본부가 개인별 분류작업을 해놓지 않으면 배송을 하지 않는 형태로 배송 거부를 할 계획입니다.

업계에서는 실제 파업을 한다 해도 전체 택배기사 가운데 노조원이 많지 않고 설을 앞두고 임시 인력도 투입할 예정이어서 '택배 대란'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5만여 명으로 추산되는 전체 택배기사 중 택배노조 가입자는 5천500여 명으로 11% 정도입니다. 이들 중 우체국택배 소속이 2천650여 명이고 1천500여 명은 CJ대한통운 소속입니다. CJ대한통운의 경우 전체 택배기사 2만여 명 중 노조원은 약 7% 수준입니다.

택배사들은 노조가 오히려 사회적 합의를 먼저 저버렸다며 반박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약속했던 분류작업 인원 투입 계획을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가 합의문에 없는 내용까지 요구한다는 것입니다.

합의안 마련 당시 사측을 대표했던 한국통합물류협회의 배명순 택배위원회 사무국장은 "택배사들은 당초 3월 말까지 예정했던 분류 인력 투입 일정을 앞당겨 설 이전에 마무리 짓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합의문은 분류 작업을 회사 책임으로 규정하고 설비 자동화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택배회사나 영업점이 분류전담인력을 투입하거나 적정 대가를 지급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강명윤 기자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