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사진 왼쪽 4번째)이 내빈들과 영종∼신도 평화도로 착공식을 진행하는 모습. <사진=인천시>
박남춘 인천시장(사진 왼쪽 4번째)이 내빈들과 영종∼신도 평화도로 착공식을 진행하는 모습. <사진=인천시>

서해 남북 평화도로 건설 사업이 1단계 구간 착공으로 본격화 됐습니다.

인천시는 27일 옹진군 신도항 선착장에서 박남춘 인천시장,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국민의힘 배준영 의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에 영종∼신도 평화도로 착공식을 열었습니다.

인천 중구 영종도와 옹진군 북도면 신도리를 잇는 영종∼신도 평화도로는 4.05㎞ 길이의 왕복 2차로 교량입니다. 총사업비는 1천245억 원이며 2025년 준공 예정입니다.

자전거 도로를 겸한 보행로도 갖춰 완공 후에는 자동차 없이 두 섬을 오갈 수도 있습니다.

더욱이 옹진군 북도면은 장봉도를 제외하고 신도·시도·모도 등 모든 지역을 차량으로 방문할 수 있게 돼 주민 생활 편의도 개선될 전망입니다.

인천시는 모도∼장봉도 연도교 사업도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와 협의할 방침입니다.

영종∼신도 평화도로는 박남춘 인천시장의 서해평화 관련 핵심 공약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서해남북평화도로 건설 사업의 첫 단추입니다.

서해 남북평화도로는 영종도∼신도∼강화·교동도 18.0㎞, 강화∼개성공단 45.7㎞, 강화∼해주 16.7㎞ 등 80.4㎞ 길이로 총사업비는 2조4천322억 원입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평화도로는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며 "오늘을 시작으로 평화도로를 강화에서 개성, 해주까지 이어가려고 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