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사진=연합뉴스 제공>
공항<사진=연합뉴스 제공>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인천주권찾기 조직위원회가 공항이 위치한 지역 간 갈등을 줄이고 상생 발전하기 위한 '공항 및 주변지역 개발지원 특별법'제정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인천주권찾기 조직위는 22일 논평에서 "인천은 항공 MRO 산업을 육성하려 했지만 경남 사천 정치권이 공항공사법 개악으로 어깃장을 놓은 바 있다"며 "모든 공항도시가 상생할 수 있는 '공항 및 주변지역 개발지원 특별법'

제정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싶다"고 덧붙였습니다.

지난달 21일 국민의힘 하영제(경남사천남해하동) 의원은 최근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항공기정비업을 직접 수행하는 경우는 제외'하는 단서 조항이 담긴 '인천국제공항공사법'과 '항공사업법', '한국공항공사법' 등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습니다.

하 의원의 법안이 통과된다면 인천공항공사는 막대한 경제적 효과가 있는 MRO 사업에 나설 수 없습니다. 차세대 먹거리 사업으로 준비해온 '인천 MRO'사업이 물거품이될 위기입니다.

앞서 인천 의원들은 MRO 분야를 포함해 인천공항공사의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법안을 발의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인천 남동구을) 의원은 지난해 6월 인천공항의 MRO 사업 유치를 위해 '인천공항공사법 개정안'을 발의했습니다.

이 개정안에는 '인천공항공사의 사업범위에 MRO를 추가'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같은 해 8월에는 국민의힘 배준영(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의원도 인천공항공사가 항공기정비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 '인천공항공사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습니다.

배준영 의원은 당시 "(하영제 의원이)자기 지역을 위해 타 지역을 배제하는 법안을 발의한 행위에 당혹스럽다"며 "한마디로 어이가 없는 일"이라고 비판한 바 있습니다.

인천주권찾기 조직위는 '공항 및 주변지역 개발지원 특별법'을 통해 국론 분열을 막고 지역별 통합공항 등의 문제를 담아낼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조직위는 정부의 공평무사한 행정행위와 정치권의 각성을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