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리포트 25일 11시 28분

경인방송 해양정보센텁니다.

오늘 인천 연안의 여객선 운항은 순조롭습니다. 서해중부해상의 기상상태가 양호해 13개 항로 15척의 여객선 전 항로가 정상 운항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외국의 배타적경제수역을 침범해 조업하다가 나포되거나, 어선을 대체 건조한 후 기존 노후 어선의 폐기 등 조치 결과를 제 때에 제출하지 않으면 어업허가가 즉시 취소됩니다. 그동안 외국과의 어업에 관한 협정을 지키기 위해 해수부는 우리 어선이 해당 국가의 해역을 침범하는 경우 어업 정지 수준의 행정처분을 내리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까지도 우리 어선이 무허가 조업으로 외국에 나포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해수부는 이러한 사례의 재발을 방지하는 한편, 행정처분의 실효성을 강화해 어업인의 준법 조업 인식을 높이기 위해 이번 규칙 개정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내용은 우리 어선이 외국과의 어업에 관한 협정이나 일반적으로 승인된 국제법규와 외국의 수산 관계 법령을 위반한경우에 대한 행정처분을 구체화하고 강화하고, 무등록 노후 어선의 운항으로 인한 어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1차 위반 시 바로 어업허가가 취소되도록 합니다. 어업인들의 준법 조업 의식이 높아지고 자발적으로 어업 질서를 확립하는 문화가 정착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중국 상해 부근에서 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경인방송 해양정보는 인천광역시와 함께 합니다. 박주언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