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 현직 직원 A씨가 19일 오전 경기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경기남부경찰청으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현직 직원 A씨가 19일 오전 경기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경기남부경찰청으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땅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오늘(19일) LH 직원들에 대한 첫 소환조사에 들어갔습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과 참여연대가 이번 부동산 비리 의혹을 제기한 지 17일 만입니다.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오늘 오전 10시부터 LH 현직 직원 강모씨 등 LH 직원들을 경기도 수원 경기남부경찰청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일부 직원은 이미 조사를 마치고 돌아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특히 경찰이 첫 번째로 소환한 강씨는 투기 의혹이 제기된 LH 직원 가운데 광명·시흥 3기 신도시 개발 예정지 관련 토지를 가장 많이 사들인 것으로 알려진 인물입니다.

민변과 참여연대는 의혹을 처음 제기할 당시 강씨가 광명시 옥길동의 논 526㎡와 시흥시 무지내동의 밭 5천905㎡를 보유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LH에서 토지 보상업무를 담당한 강씨는 2017∼2020년 광명·시흥에 토지를 매입한 뒤 밭을 갈아엎고 그 자리에 희귀수종으로 꼽히는 왕버들 나무도 심었습니다.

부동산업계에서는 높은 보상을 받는 방법을 잘 아는 강씨가 땅에 희귀수목을 빽빽이 심어 보상금을 많이 받으려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또 시흥시 과림동 등 일부 토지는 다른 LH 직원과 함께 사들여 다른 직원의 혐의까지도 같이 확인할 수 있는 연결고리가 될 수 있습니다.

경찰은 이러한 이유 등으로 강씨의 투기 의혹을 확인하는 것이 이번 수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강씨를 시작으로 투기 의혹을 받는 LH 직원 등의 소환 조사는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서 오늘 오전 조사를 위해 경기남부경찰청에 도착한 강씨는 자신의 차에서 내린 뒤 곧바로 수사동 건물 안으로 들어갔으며 “투기 의혹이 일고 있는 땅 취득 경위가 어떻게 되냐” 등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오늘 소환 조사 대상자의 정보 등은 확인해 주기 어렵다"면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수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