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인방송 = 박주언 기자 ]



해양리포트 21128

 

경인방송 해양정보센텁니다.

 

오늘 인천 연안의 여객선 운항은 순조롭습니다. 서해 중부해상의 기상상태가 양호해 13개 항로 17척의 전항로가 정상 운항됩니다.

 

수산자원의 지속 가능한 이용을 위해 4월부터 우리나라의 대표 수산자원인 살오징어와 고등어의 금어기가 시작됩니다. 금어기란 수산자원관리법에 따라 어린 물고기나 산란기의 물고기를 보호하기 위해 특정 수산자원을 포획하거나 채취할 수 없도록 정해진 기간을 말하는데요. 금어기에는 어업인 뿐 아니라 모든 국민이 해당 수산자원을 포획하거나 채취할 수 없습니다. 살오징어의 금어기는 531일까지 두달간입니다. 금어기와 별도로 어린 물고기를 보호하기 위해 포획.채취할 수 없는 크기를 정하는 금지체장은 연중 적용됩니다. 살오징어의 금지체장은 올해부터 외투장 15cm이하로 강화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고등어 금어기는 426일부터 526일까지 한달간인데요. 어린 고등어를 보호하기 위한 금지체장은 전체 길이 21cm이하로 금어기 종료 후에도 21cm보다 큰 고등어만 잡을 수 있습니다. 봄철에 어린 살오징어가 잘 성장하고 어미 고등어가 무사히 산란할 수 있도록 국민 모두가 금어기와 금지체장을 준수하는 데 적극 동참해야 하겠습니다.

 

오늘은 동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내일 서해중부해상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경인방송 해양정보는 인천광역시와 함께 합니다. 박주언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정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