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인방송 = 보도국 ]


■방송: 경인방송 라디오 <지금은 런투유 김동혁입니다> FM 90.7 (21년 4월 5일 14:00-16:00)

■진행: 김동혁

■출연: 김진이 

 

◇김동혁 : 경기도민의, 경기도민에 의한, 경기도민을 위한 <슬기로운 도민 생활> 매주 월요일, 경기도민을 위한 고급 정보를 전해드립니다. 제 옆에는 슬기로운 도민 생활의 지킴이 김진이씨 나와 있습니다. 어서 나오세요.

■김진이 : 네, 안녕하세요. 김진이입니다.

◇김동혁 : 슬기로운 도민생활은 늘 그랬듯 퀴즈부터 소개하고 있죠. 오늘은 쉬울지 어려울지 가슴이 두근두근 콩닥콩닥 뜁니다. 자, 그럼 퀴즈 내주시죠. 

■김진이 : 네, 슬기로운 도민 생활은 매주 퀴즈가 있습니다. 물론, 상품도 준비하고 있는데요. 슬기로운 도민 생활, 일명 슬도생 방송이 나가는 동안 짧은 문자 50원, 긴 문자 100원의 정보이용료가 부과되는 #9070으로 정답을 보내주시면 5분께 커피 쿠폰을 드립니다.

◇김동혁 : 알찬 정보에다 커피 쿠폰까지 받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횝니다. 모두 집중하고 들어주세요. 

■김진이 : 경기도와 경인방송이 함께하는 <지금은 런투유 김동혁입니다.> 본격 퀴즈쇼!!!

[Quiz. 4월 한 달간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경기도내 외국인에게 경기지역화폐로 1인당 10만 원을 지급합니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인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1. 경기도 외국인 행복지원금 
2. 경기도민 경제방역정책 
3. 제2차 경기도 외국인 재난기본소득 ]

방송이 나가는 동안 #9070으로 정답을 보내주시면 5분께 커피 쿠폰을 드립니다.

◇김동혁 : 지난주에 이어 난이도가 좀 높은 듯한데요. 그래도 끝까지 들으면 단박에 맞힐 수 있어요. 끝까지, 끝까지, 적어도 3번은 생각하셔야 합니다. 힌트 다 드렸어요. 오늘은 <제2차 경기도 외국인 재난기본소득> 소식을 준비하셨군요. 

■김진이 : 네 4월 한 달간 지급되는 <제2차 경기도 외국인 재난기본소득>을 알아볼게요. 

◇김동혁 : 그렇다면, 지금 시작이 됐겠네요? 

■김진이 : 네 4월 1일부터 경기도내 외국인을 대상으로 재난기본소득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 한창 진행 중인데요.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외국인을 위한 경제방역정책입니다. 

[인터뷰 / 경기도청 외국인정책과장 홍동기]
경기도 외국인정책과장 홍동기입니다. 제2차 경기도 외국인 재난기본소득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과 지역 소상공인들에게 조금의 경제적인 지원을 통해서 지역상권을 살리는 정책이고요, 경제방역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올해 다시 제2차 외국인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김진이 :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 지급이고요, 4월 30일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김동혁 : 사실 경기도 내에 31개 시군에는 참 많은 외국인들이 살고 있죠. 결혼해 정착하신 분들도 있고요, 일하는 분들도 있고요, 소상공인도 있고요, 공부하러 온 유학생들도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어려운 건 우리 내국인들과 마찬가지입니다. 어쩌면 멀리 타국에 와서 더 외롭고 힘들 수도 있는데요. 경기도 내 외국인들이 참 반가워할 소식이네요. 

■김진이 : 맞습니다. 고향에 가족들과 만나지 못하는 상황이니 더 고단한 일상이 계속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에 일부 지급을 했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지급 대상을 확대했습니다.

[인터뷰 / 경기도청 외국인정책과장 홍동기]
외국인 지급대상자는 2021년 1월 19일 기준으로 경기도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등록 외국인과 거소신고된 외국 국적 동포 약 57만명에게 1인당 10만 원씩 경기지역화폐로 지급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작년 1차 외국인 재난기본소득 지급할 때는요, 귀화 가능성과 거주 목적, 사회적 기여도 등을 고려해서 결혼 이민자와 영주권자에게만 지급한 바 있습니다. 지급 대상은 모든 외국인으로 확대했음을 말씀 드립니다.

■김진이 : 올해는 경기도에 거주지를 두고 있는 모든 외국인이 <제2차 경기도 외국인 재난기본소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도에 주소지를 둔 등록외국인과 거소신고 외국인 중 체류 기간이 남아있는 외국인에게 다 해당됩니다. 참고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접수를 모두 받고 있습니다. 

◇김동혁 : 그럼,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 방법도 소개해 주시죠. 지급 대상이 확대되면서 “오, 나도 해당되네.” 이제야 알게 된 분들도 계실 듯한데요. 가장 중요한 신청 방법도 알려 주세요. 

■김진이 : 온라인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외국인 홈페이지’ 에 들어가서 신청하면 되고요, 아침 7시 30분부터 밤 11시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리신청을 불가하고요. 오프라인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시면 되는데요.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을 꼭 가지고 가야 하고요, 방문장소나 주말 운영 여부는 시군마다 다르다고 하니까 이것도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참, 오프라인은 대리신청이 가능한데요. 가족 구성원이 대신 받을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는 오프라인 신청만 가능하다고 하니 이것도 참고하세요. 그리고 하나 더, 성남, 시흥, 김포는 오프라인 신청만 가능합니다. 

◇김동혁 : 참, 오프라인 창구는 늘 초반에 많이 혼잡해서 출생년도에 따라 5부제 실시했었잖아요? 이번에도 5부제가 적용되나요?

■김진이 : 네 4월 9일까지는 5부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월요일 출생년도 끝자리 1, 6 화요일 2, 7 수요일 3, 8 목요일 4, 9 금요일 5, 0입니다. 제2차 경기도 외국인 재난기본소득은 6월 30일까지 쓸 수 있습니다.

◇김동혁 : 들으면서 우려되는 게 하나 있어요. 한국어가 익숙한 외국인은 괜찮을 것 같은데, 한국어가 익숙치 않은 분들은 특히 온라인 신청하면서 어렵지 않을까요?

■김진이 : 경기도는 도내 등록 외국인이 어렵지 않게 신청할 수 있도록 13개국 음성 언어로 된 안내 동영상을 만들었고요, 또, 홈페이지에서는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러시아어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2차 경기도 외국인 재난기본소득> 경기도 내 모든 외국인에게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

◇김동혁 : 자, 중간부터 들으신 분들은 “퀴즈를 뭘까?” 궁금하실 텐데요. 한 번 더 안내해 주시죠. 

■김진이 : 경기도와 경인방송이 함께하는 <지금은 런투유 김동혁입니다.> 본격 퀴즈쇼!!!

[Quiz. 4월 한 달간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경기도 내 외국인에게 경기지역화폐로 1인당 10만 원을 지급합니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인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1. 경기도 외국인 행복지원금 
2. 경기도민 경제방역정책 
3. 제2차 경기도 외국인 재난기본소득 ]

◇김동혁 : 우리가 매주 ‘제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사용하면서 지역경제의 힘을 드리는 행사죠.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31개 시군데이트> 일정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지난주 직접 다녀오셨다고요? 31개 시군 중 어딜 다녀오셨나요?

■김진이 : 네, 3월 마지막 날 하남시청에서 열린 31개 시군데이트를 동행했습니다. 이 날은 개그맨 허경환, 트로트 가수 박규리씨가 함께 했는데요. 하남시민들과 소상공인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현장 / 31개 시군데이트 하남시 편]

■김진이 : 하남시의 경기지역화폐는 ‘하머니’입니다. 하남시민들이 하머니를 잘 알고 또, 지역화폐 가맹점을 잘 애용하고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김동혁 : 작명센스가 있는데요. 하머니라고 하니까, 옛날 우리 할머니도 생각나고, 하모니도 생각나고요. 하남시에서 쓰는 돈 하.머.니. 계속 기억에 남을 듯합니다.

■김진이 : 이어, 트로트 가수 박규리씨도 만나봤습니다. 

[인터뷰 / 트로트 가수 박규리]
안녕하세요 쿵짝이 잘맞는 가수 박규리입니다. “이곳에 와야겠구나.”라는 생각을 가질 만큼 지하철이 개통이 되고 나니까 근거리에 서울이 있어 이사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지원금 ‘하머니’가 있고, 또 31개 시군에 다 있잖아요. ‘하머니’를 쓰면서 느낀 건 소상공인들도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소비하지 못해 힘드신 우리 시민 여러분들도 너무 좋은 게 아닌가 싶거든요.

◇김동혁 : 이번 주도 계속될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31개 시군데이트> 일정도 소개해 주시죠.

■김진이 : ‘지금은 점심시간’을 주제로 낮 12시~1시까지 약 1시간 동안 비대면 라이브 방송될 예정입니다. 4월 6일 화요일은 안산시 다문화거리로 갑니다. 방송인 에바 포비엘, 개그맨 정태호가 함께 합니다. 4월 9일 금요일은 시흥시 오이도로 갑니다. 개그맨 양상국, 개그우먼 김혜선, 가수 수빈이 함께 합니다. www.gogreat31.com 혹은 31개 시군 데이트를 검색하면 홈페이지에서 실시간 방송도 볼 수 있고요, 퀴즈 이벤트도 있습니다. 많이 참여해 주세요.

◇김동혁 : 오늘은 <제2차 경기도 외국인 재난기본소득> 대해 슬도생 지킴이 김진이 씨와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4월 30일까지니 신청 시기 놓치지 마세요. 김진이씨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주에 만나요. 

■김진이 : 네 고맙습니다. 

◇김동혁 : 정답은 <3. 제2차 경기도 외국인 재난기본소득>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정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