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6·8공구 중심부를 개발하는 ‘블루코어(BLUE CORE) 시티’ 조성사업 공모 부지. <사진=인천경제청>
송도 6·8공구 중심부를 개발하는 ‘블루코어(BLUE CORE) 시티’ 조성사업 공모 부지. <사진=인천경제청>

송도 6·8공구 중심부를 개발하는 ‘블루코어(BLUE CORE) 시티’ 조성사업을 위한 협상이 다시 시작됩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7일부터 송도 6·8공구 개발사업시행자를 선정하기 위한 우선협상대상자와의 재협상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습니다.

앞서 인천경제청은 지난 2017년 개발사업의 우선협상자로 대상산업과 포스코건설, GS건설, 한국산업은행 등으로 구성된 블루코어컨소시엄을 선정했으나 협상이 결렬됐습니다.

송도 6·8공구 중심부 128만㎡를 개발하는 이 사업은 토지 가격만 약 1조5천억 원에 달합니다.

하지만 토지가격 인상과 업무시설 확대 등을 두고 이견을 보였고, 인천경제청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취소했습니다.

이후 블루코어컨소시엄은 2017년 10월 ‘우선협상대상자 취소처분 취소’ 행정소송을 제기했고, 지난해 10월 항소심에서 승소한 뒤 인천경제청이 상고를 포기해 법정 다툼을 끝냈습니다.

재판부는 인천경제청이 블루코어컨소시엄의 우선협상자 지위를 취소하는 과정에 절차상 문제점이 있었던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이에 따라 인천경제청은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회복한 블루코어컨소시엄과 7일부터 90일간 협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우선 공모 진행 후 3년이 지난 점을 감안해 달라진 사업 환경을 반영하는 등 공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협상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랜드마크 건설, 경제자유구역 개발 취지에 맞는 4차 산업 및 유수 기업 유치, 산업 자산인 업무시설 확보,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문화·관광시설 확보, 도시경관의 고도화 등 세부 재협상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개발 대상지의 규모와 위치를 고려할 때 송도국제도시의 미래발전에 핵심지역"이라며 "최상의 개발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상에 임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