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리포트 9일 11시 28분

경인방송 해양정보센텁니다.

오늘 인천 연안의 여객선 운항은 순조롭습니다. 서해 중부해상의 기상상태가 양호해 13개 항로 17척의 전항로가 정상 운항됩니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생태계교란생물과 유해해양생물에대한 관리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표준 조사 지침서를 발간했습니다. 해양생태계교란생물이란 외국에서 유입돼 해양생태계의 균형에 교란을 가져왔거나 가져올 우려가 있는 해양 생물이며, 유해해양생물은 사람의 생명이나 재산에 피해를 주는 해양생물로서 해양수산부령으로 지정된 종을 의미합니다. 현재 해양생태계교란생물은 유령멍게 1종이 지정되어있고, 유해해양생물은 해수욕장 쏘임사고와 어업활동 방해에 주범인 독성 해파리, 식중독이나 대규모 적조 피해를 일으키는 유해 플랑크톤 등 17종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해수부는 표준 조사지침을 통해 생물별로 분자생물학적 분석 결과 등을 활용한 맞춤형 조사 방법을 제시하여 표준화된 생태 자료 확보가 가능해지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방법이 현장에서 잘 활용될 수 있도록 5월부터는 관련 연구자와 지자체를 대상으로 교육도 실시할 계획인데요. 이러한 지침을 통해 축적되는 생태 빅데이터가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기반마련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서 동해상으로 남하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경인방송 해양정보는 인천광역시와 함께 합니다. 박주언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