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연합뉴스>
코로나19 <연합뉴스>

정부가 이번 주 코로나19 유행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필요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 여부 등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4일 정례 브리핑에서 신규 확진자가 700명대로 올라선 점을 언급한 뒤 "추세가 어떻게 이어지는지가 단계 조정을 하는 데 큰 요소"라면서 "금주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보고 거리두기 조정이나 방역조치 즉, 영업시간 제한과 관련한 강화 부분을 같이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지난 9일 거리두기 3주 재연장 방침을 발표하면서 상황이 악화하면 3주 이내라도 언제든 거리두기 단계를 격상하고, 현재 밤 10시까지인 수도권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을 9시로 1시간 당길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당시 정부는 재검토 기준으로 지역발생 확진자 600∼700명대를 제시했습니다.

윤 반장은 "명확하게 '600명', '700명' 이런 숫자를 말하는 것보다는 현재 증가 추세가 어떻게 이어지는지, 어떤 특성과 양상을 보이는지 등을 전반적으로 보고 판단해야 할 문제"라고 설명했습니다.

국내 코로나19 방역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으로 이달 8일부터 이날까지 최근 1주일간 지역사회에서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확진자는 하루 평균 625.1명입니다. 이는 거리두기 기준상 2.5단계(전국 400∼500명 이상)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특히 수도권의 확산세가 심상치 않은 실정으로 지난 1주일간 수도권 지역발생 확진자는 일평균 422.0명으로, 직전 한 주(324.6명)보다 97.4명 늘었습니다.

봄철을 맞아 이동량도 급증하는 추세여서 확산 우려를 키우고 있습니다.

윤 반장은 "이동량은 3차 유행이 시작되기 전인 지난해 11월과 유사한 수준"이라며 "날씨가 좋았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방역 긴장이 이완된 또 하나의 증거로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방역수칙이 강화되면 가장 먼저 타격을 받는 분들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라면서 "이들이 생계를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국민 개개인이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김도하 기자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