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노벨경제학상 수상자 아브히지트 비나약 바네르지 MIT교수 개막연설

14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2021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에서 정성호(자문위원장) 국회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 경기도>
14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2021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에서 정성호(자문위원장) 국회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 경기도>


(앵커)

세계 최대 기본소득 공론의 장인 ‘2021 대한민국 기본소득박람회’가 오는 28일 개막합니다.


전 세계 68명의 석학이 참여하는 역대 최고 규모입니다.


조유송 기자입니다.


(기자)

'2021 대한민국 기본소득박람회’가 오는 28~30일 고양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현장 행사와 온라인(basicincomefair.gg.go.kr)행사를 병행해 열립니다.

2019년 첫 개최 이래 이번이 세 번째입니다.

올해는 ‘내 삶 속의 기본소득’을 주제로 전 세계 68명의 석학이 온라인으로 참여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기본소득박람회 조직위원회 자문위원장인 정성호 국회의원은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 시대, 고용절벽과 저성장 속에서 기본소득이 새로운 정책대안으로 세계적 주목을 끌고 있다"며 "기본소득을 공론화하고 본격적인 준비에 나서야 할 때"라고 개최 취지를 설명했습니다.

개막식은 이재명 경기지사의 개막연설을 시작으로 2019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아브히지트 비나약 바네르지(Abhijit Vinayak Banerjee) 미국 MIT 경제학과 교수가 기조연설을 합니다.


이어 경기도를 비롯해 50여개 지방정부가 함께하는 '기본소득 지방정부협의회' 창립총회가 열려 규약을 제정하고 회장단을 선출할 예정입니다.


기본소득 국제컨퍼런스는 28~29일 이틀간 '코로나 대재난에서 새로운 대전환으로, 기본소득'을 주제로 국내외 석학과 전문가 68명이 열띤 정책토론을 벌입니다.


첫째 날에는 사라트 다발라(Sarath Davala) 기본소득지구네트워크 의장이 '세계 기본소득 운동의 경험과 전망'을 주제로 특별연설을 합니다.


둘째 날에는 2001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조지프 스티글리츠(Joseph Stiglitz) 컬럼비아대학교 교수와 조한혜정 연세대학교 문화인류학과 명예교수가 각각 기본소득을 주제로 연설을 이어갑니다.


조직위원회 대변인 용혜인 국회의원은 "기본소득은 더 이상 먼 미래의 일이 아니다"며 "이번 박람회가 삶 속에 자리한 '기본소득'과 '경제적 기본권'에 대해 논의하는 세계적 정책축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경인방송 조유송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