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모 인천시의회 부의장. <사진=인천시의회>
강원모 인천시의회 부의장. <사진=인천시의회>


강원모 인천시의회 부의장이 현 청라소각장 부지를 3km 이전하는데 1천300억 원의 혈세가 낭비되는데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는 소신을 밝혔습니다.

강원모 부의장은 18일 경인방송과 인터뷰에서 "현 소각장을 폐쇄하고 인근 부지로 소각장을 이전하는데 드는 비용만 1천300억 원이다"며 "청라소각장 사용 종료가 나비효과가 돼서 다른 기초자치단체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주민들의 민원이 제기된다고 해서 도시계획시설로 지정된 환경시설을 옮기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고 덧붙였습니다.

지난 2월 박남춘 인천시장과 이재현 서구청장은 시청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27년 1월 시설 가동을 목표로 서구에 친환경 소각장을 건립하기로 했습니다.

신설 센터 위치와 규모는 소각시설 입지선정위원회 의견과 관련 용역 결과를 고려해 결정할 방침인데 후보지는 총 3곳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시는 2024년까지 행정 절차를 진행하고 2025년 1월 착공, 2027년 1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사업비만 1천300억 원이 소요됩니다.

신규 센터가 개장하면 2001년 준공된 청라 센터는 가동을 중단하고 폐쇄 절차를 밟게 됩니다. 현 소각장은 가장 가까운 주거지와 1km 정도 떨어져있습니다. 신규 센터는 현 소각장이 있는 자리에서 불과 3km 안팎에 위치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는 1천억 원이 넘는 비용을 들여 불과 2km를 옮기는 셈입니다.

강원모 부의장은 "제자리 뛰기에 불과한 대체 소각장 건설이다. 결국 달라지는 게 무엇이냐"며 "이전에 따른 비용은 누구 몫이며 그동안 낭비되는 행정력 낭비도 문제다"고 비판했습니다.

또한 "노후화된 현 청라소각장의 대대적인 개보수가 당장 시급한데 2027년 신설소각장 건설을 이유로 현대화가 미뤄진다면 갈수록 떨어지는 효율성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건지 묻고 싶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서구 청라 소각장 폐쇄가 결정되자 최근 수원 영통에 있는 영통 소각장도 운영 종료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주민들이 청라소각장 폐쇄를 근거로 운영 종료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