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수원시장 "해당 부지에 새로운 공공기관 적극 유치할 것"

시정질의를 하고 있는 문병근 의원. <사진출처 = 수원시의회>
시정질의를 하고 있는 문병근 의원. <사진출처 = 수원시의회>


(앵커)

경기도가 공공기관을 경기 동북부로 이전하는 것과 관련해 수원시의회가 구체적인 입장을 밝힐 것을 시측에 촉구했습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현재까지 경기도로부터 구체적인 내용을 들은 바가 없다"면서 "시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기관 이전으로 떠난 자리에 새로운 공공기관을 적극 유치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조유송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가 추진하는 공공기관 이전 방안은 수원시의회 임시회에서 최대 쟁점이었습니다.

문병근 의원(국민의힘, 권선2·곡선동)은 제35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의에서 수원 소재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시 차원의 대응과 대책을 집중 추궁했습니다.

문 의원은 "수원시가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행정적·정치적 노력을 했느냐"며 "시 차원의 정책연구 결과가 어떻게 나왔는지 답변해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이에 대해 염태영 수원시장은 지역간 불균형 해소를 위한 경기도의 노력에는 '동의'를, 대책에 대해서는 새로운 공공기관 유치로 응수했습니다.

염 시장은 "경기도가 지역 간 불균형 해소를 위해 노력하는 것에는 이견이 없지만, 수원시민의 행정서비스 접근권이 제한받지 않도록 대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이전 부지 활용에 시가 참여할 수 있는 소통창구를 마련해 줄 것을 (도에) 요청했다"고 답했습니다.


이어 "조달청의 '경기조달센터'나 '경기도 사회적경제원'과 같이 새로운 공공기관을 적극 유치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염 시장은 시 차원의 정책연구 결과에 대해서는 "해당 지역에 공동주택건설사업이 추진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이고, 유휴부지 개발 사업의 인‧허가 과정에서 공공기여를 요구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조사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경기도의 지역 간 불균형 해소를 위해 노력하는 것에는 이견이 없다는 답변을 놓고는 설전이 오가기도 했습니다.


[현장음 / 문병근 수원시의원]
"우리 수원시에서는 어떻게 보면 뺏기는 입장이거든요. 세수와 일자리 관련해 (공공기관이) 이전하고 난 부지 활용을 통해 얻는 이득이 더 클 거라고 시장님은 생각하고 계시는지"

[현장음 / 염태영 수원시장]
"지금까지 이와 관련해서 경기도가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우리 시에 알려준 바가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 시의 도의원분들을 통해 그런 부분을 촉구하고 있고"

염 시장은 "경기 북동부 지역의 여러 규제로 차별받는 것에 대한 정치적 노력을 이해한다는 의미였다"며 "그렇지 않다"고 답했습니다.


경인방송 조유송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