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전경. <사진= 경인방송 DB>
경기도청 전경. <사진= 경인방송 DB>

경기도내 산업단지 일부 구역 내 교차로 신설 등 산업단지계획과 관련한 경미한 변경에 대한 심의절차가 대폭 단축됩니다.

도는 이 같은 내용의 '산업단지계획의 경미한 변경 시 지방산업단지계획 심의위원회 운영 개선 방안'을 마련, 이달부터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방산단계획 심의위원회는 '산업단지 인.허가 절차 간소화를 위한 특례법'에 따라 광역시도에 설치한 위원회로, 지금까지는 산단계획의 최초 승인이나 중대한 변경, 경미한 변경 등 모두 대면 심의를 거쳐야 해 절차 단축이라는 특례법의 취지와 배치된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특히, 전체 산단계획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미한 변경의 경우 원칙적으로 지방산단계획 심의위원회의 심의대상이 아님에도 개별 위원회를 거쳐야 하는 사안일 경우에는 대면 심의를 진행해야 했습니다.

도는 이번 제도 개선을 통해 개별 위원회를 거쳐야 하는 사안이지만, 경미한 변경 시에는 사전검토 절차를 생략하고, 대면이 아닌 서면심의로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산단계획이 지역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안인 만큼, 보다 신속한 인.허가 행정절차를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적용 대상은 전체면적의 10% 이상 변경, 주요 유치업종의 변경, 토지이용계획 중 각 시설별 전체면적 대비 10% 이상 변경, 폐기물처리시설 등의 규모 50% 이상 변경 등을 제외한 경미한 변경 사안입니다.

도는 이번 제도 개선으로 통상 최대 30일 가량 소요됐던 산단계획 변경 승인 심의 절차가 일주일 이내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도 관계자는 "이번 제도 개선은 인.허가 절차를 간소해 산단 조성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도모하고자 하는 당초 특례법의 취지를 살리기 위한 조치"라며 "앞으로도 산단 인허가 절차를 개선해 신속히 처리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