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가 지난해 정부로부터 지원받은 코로나19 위기가구 생계비 지원사업 예산 중 절반이 넘는 금액을 반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기가구 생계비는 코로나19로 소득이 감소한 가구를 지원하기 위한 것인데, 인천시의 홍보 및 사업의지 부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큽니다.

17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해 국비로 지원받은 코로나19 위기가구 생계비 지원사업 관련 예산 177억 원 중 절반이 넘는 109억 원을 반납했습니다.

위기가구 생계비 지원사업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소득감소로 생계가 곤란한 가구를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내용입니다.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실직·휴폐업·노동급여 등 가구 소득 감소, 기준 중위소득 75% 이하, 재산 6억 원 이하 등 기준 3가지를 모두 충족한 가구에게 생계비를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이 사업의 신청기준이 까다로운데다 인천형 긴급복지사업과 대상자가 중복되면서 인천형 사업에 신청자가 몰렸습니다.

이 결과 위기가구 생계비 지원사업은 대상 2만6천여가구 중 신청 가구가 45%에 그쳤습니다.

인천시의 홍보 및 복지 사각지대에 취약계층을 지원하려는 의지가 없다는 소리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인천형 긴급복지사업과 코로나19 위기가구 생계비 지원사업 대상자 조건을 다르게 설계했다면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인천시 관계자는 "사업에 대한 홍보를 보다 강화해 지원대상들이 모두가 지원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