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경기도당이 16일 경기도청 앞에서 '경기도 선출직 공직자 부동산 전수조사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 = 조유송 기자>
진보당 경기도당이 16일 경기도청 앞에서 '경기도 선출직 공직자 부동산 전수조사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 = 조유송 기자>

(앵커)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12명의 현역 의원들에 대해 탈당 권고와 출당 조치를 단행한 가운데 경기도에서도 선출직 공직자의 부동산 전수조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경기 경실련에 이어 이번에는 진보당 경기도당이 선출직 공직자들의 부동산 전수조사를 촉구했습니다.

보도에 조유송 기자입니다.

(기자)

진보당 경기도당이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 선출직 공직자 부동산 전수조사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국회의원과 시장, 시의원, 구청장, 구의원 모두 예외 없이 부동산 전수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최근 진행한 각 당내 국회의원 부동산 투기 의혹 전수조사가 지방단체장과 지방의원까지 확대돼야 한다는 겁니다.

이들은 또 지방단체장과 지방의원은 국회의원보다 상대적으로 감시와 견제가 덜하다며 '개발 이슈'를 매개로 지역토호세력의 온상이 돼왔다고 지적했습니다.

[현장음/ 신건수 진보당 경기도당 위원장]

"국회의원보다 상대적으로 감시와 견제가 덜한 시장군수와 경기도 시도의원은 개발이슈를 매개로 지역 토호세력의 온상이 됐다는 비판을 받아온 지 오래입니다. 국회의원 부동산 전수조사를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 전수조사로 확대해야 합니다"

이들은 '부동산백지신탁제'를 도입해 주거용 1주택 외에 공직자의 모든 부동산 소유를 금지하는 처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현장음 / 박화자 진보당 학교비정규직 현장위원장]

"근본적인 대책이 뒤따라야 한다. 부동산백지신탁제 도입을 통해 주거용 1주택 외에는 공직자의 모든 부동산 소유를 금지하는"

앞서 경기 경실련도 지난 3월 성명을 내고 외부 인사가 참여하는 전수조사위원회를 꾸려 도의원들이 보유한 부동산 중 개발구역에 포함된 부동산과 개발구역 인근 부동산에 대한 전수조사를 촉구했습니다.

같은 달 정의당 경기도당도 경기도의원 전원을 대상으로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를 촉구했습니다.

시민사회단체는 전수조사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대응 입장도 밝혔습니다.

[인터뷰 / 유병욱 수원경실련 사무국장]

"원칙적으로는 전수조사의 필요성은 저희가 공감을 하고, 국회에서 한 마당에 도의회가 못한다고 할 이유는 없는 것 같고, 다만, (도의회가) 특위를 만들어서 조사한다고 했으니 활동을 지켜볼 필요가 있고요. 거기서 미진하면 그땐 다시 문제 제기해야죠"

경인방송 조유송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