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김도하 기자>
<사진 = 김도하 기자>

정부가 유치원의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강화한다는 정책 방향을 밝혔지만, 인천지역 유치원들은 '콩나물 교실' 문제로 개편된 교육과정 이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교실당 정원이 너무 많아 원생들에 대한 돌봄 사각지대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등 감염병 예방에도 취약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17일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인천지역 유치원 법정 정원은 만 3세 18명, 만 4세 23명, 만 5세 26명 등입니다.

시교육청은 법정 정원이 너무 많다는 민원 등을 고려해 지난해 5년 만에 교실당 유아 수를 조정했습니다.

만 4세 반은 24명에서 23명으로, 만 5세 반은 28명에서 26명으로 줄였습니다. 그러나 교사의 돌봄이 가장 많이 필요한 만 3세 반의 정원은 18명 그대로입니다.

전국 시·도별 유치원 만 3세 반 정원이 17명임을 감안하면 인천지역 3세 반의 상황은 열악한 실정입니다.

일선 교사들은 유치원 법정 정원이 원생 연령대 특성을 전혀 반영하지 못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수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 위원장은 "유치원 교육과정이 2019년에 유아·놀이중심으로 이뤄지도록 바뀌었는데, 교사 1명이 아이 26명을 담당하는 지금 상황에서는 절대 놀이중심의 교육과정을 실현할 수 없다"며 "교육과정의 변화에 맞게 유아 수 조정이 필요한 이유"라고 꼬집었습니다.

과밀학급 문제는 유아 안전사고 발생 위험을 높이고, 교실 내 거리두기를 어렵게 한다는 비판도 제기됐습니다.

유치원 교사 A씨는 "26명의 아이들이 한 교실에 있으면 거리두기도 전혀 안 되고 콩나물 교실처럼 빽빽하다"며 "아이를 한 명 한 명 신경 쓰기 위해서는 3세 반의 경우 교사 한 명이 10~12명 정도의 아이를 맡는 것이 적당하다는 게 일선 교사들의 의견"이라고 했습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유치원 정원 수 조정은 교실 여건이나 교사 배치가 갖춰져야 정원 조정이 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에 점차 감축하려고 검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전교조는 유치원 등의 학급 정원 상한제를 법제화하기 위해 국민청원을 진행 중입니다.

전교조 인천지부는 정일영 의원, 허종식 의원 등 지역 정치인들의 동의 서명을 받고 있으며 국민청원 동의가 10만 명이 넘으면 입법 청원을 한다는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