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득구(경기 안양만안) 국회의원.<사진출처 = 연합뉴스>
강득구(경기 안양만안) 국회의원.<사진출처 = 연합뉴스>

강득구(경기 안양만안) 국회의원은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제기되는 의혹과 관련, "이는 보수세력의 공작으로 이재명 경기지사와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강 의원은 오늘(17일) 자신의 SNS 등을 통해 "저는 최근 사퇴한 정세균 후보를 도왔던 입장이었고 이 지사와는 아무런 이해관계가 없다"고 운을 띄운 뒤 "이 사업은 이미 검찰이 탈탈 털어 3심 무죄까지 선고됐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해당 사업의 개발이익이 본격적으로 시민들의 품으로 돌아오던 시기에 경기도의 연정부지사(당시 남경필 경기도지사)로서 공공개발이익 환원제는 아주 의미있는 사업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면서 "그래서 나름 알아볼 기회가 있었다"며 입장 표명에 나선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강 의원은 성남 대장동 개발 당시 경기도의회 의장과 경기도 연정부지사(도지사는 남경필)를 맡은 바 있습니다.

강 의원은 수의계약 의혹과 관련 "적법한 경쟁방식으로 사업주체가 선정됐고, 실제 3개의 컨소시엄 (성남의뜰 컨소시엄, 메리츠 컨소시엄, 산업은행 컨소시엄)이 사업제안서를 제출했고 경쟁방식의 심사로 성남의뜰 컨소시엄이 선정됐다"며 "이 사실은 성남도시개발공사 홈페이지 알림마당 공지사항에 게시돼 간단한 검색만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청 하루 만에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의혹과 관련해서는 "당시 만약 성남의뜰 컨소시엄을 선정한 것이 불공정하거나 절차적인 문제가 있었다면, 당시 경쟁에 참여한 메리츠 컨소시엄, 산업은행 컨소시엄이 이를 묵과하고 넘어갔겠느냐"며 "국내 유수의 금융기관인 메리츠가 참여한 메리츠 컨소시엄과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참여한 산업은행 컨소시엄 역시 결과를 수용한 것은 그 선정 과정에서 문제가 없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강 의원은 신생업체 성남의 뜰에게 사업을 주었냐는 의혹에 대해선 "해당 사업 공모지침서 제9조에 사업 수행을 위한 프로젝트 회사를 새로 설립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며 "도시개발이나 건설 등에 대해 기초적인 지식만 있어도 개발 사업 수행 주체는 특수목적법인 (SPC – Special Purpose Company)을 설립하여 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마치 개발이나 건설에 대한 수행실적이나 경험이 전혀 없는 신생 회사에게 특혜를 주기 위해 신생업체에게 사업을 맡겼다는 식으로 보도하거나 공격하는 것은 매우 악의적인 가짜뉴스 아닌가"라며 "보다 냉철한 눈으로 사태를 바라봐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