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김도하 기자>
<사진 = 김도하 기자>

(앵커)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국정감사인 '2021년도 국감'이 지난 1일부터 3주 간의 대장정에 돌입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을 위한 '민생 국감'이 실종됐다는 우려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여야 및 법조계 거물급 인사들이 줄줄이 연루된 대장동 의혹사건이 정국을 강타한데다 대선경선 열기가 최절정에 달하면서 국회의원들이 민생보다는 대선판도에 지나치게 올인해 있다는 지적입니다.

이런 가운데 인천에서는 코로나 방역과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둘러싼 지자체 갈등 등 휘발성 강한 이슈가 즐비해 이번 국감에서 어떤 대책이 나올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주재홍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인천지역에서는 오는 5일 '김포 장릉' 인근 검단지역의 아파트건설 공사 중단 논란을 겪고 있는 문화재청에 대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국정감사로 막이 오릅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김포 '장릉' 인근에 인천 서구청이 아파트 인허가를 승인하면서 논란이 시작됐는데 행정오류가 어떻게 바로 잡힐지 주목됩니다.

인천시청은 오는 12일 행정안전위원회로부터 국정감사를 받습니다.

최대 이슈는 당연히 '코로나19 방역'이 될 전망입니다.
인천은 최근 1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오고 있지만 1천명에 육박하는 서울과 경기도에 비해 잘 대처해왔다는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그러나 최근들어 도서지역과 외국인 감염자가 급증추세인 만큼 이에 대한 지적은 피할 수 없어 보입니다.

같은 날 치러질 인천경찰청에 대한 국감에서는 아동학대 사건과 코로나 범죄 등 유독 인천지역 발생률이 높은 민생치안 강력범죄에 대한 대책이 도마위에 오를 전망입니다.

이어 18일에는 수도권 최대 현안인 '수도권매립지 직매립' 종료를 다룰 환경노동위원회의 국정감사가 예정돼 있어 미묘한 시각차를 보이고 있는 여야 의원 간 날선 공방이 예상됩니다.

인천시는 2025년 매립지 종료전까지 대체매립지 문제를 서울 경기와 협의를 통해 매듭짓겠다는 계획이나, 서울경기는 여전히 대체매립지 확보에 난색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됩니다.

오는 15일 진행될 국토교통부 국감에서는 골프장 사업권을 놓고 송사에 휘말린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도마위에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공항공사는 지난해말 종료된 스카이72의 골프장 사업권을 회수, 신규 사업자를 선정했습니다. 그러나 스카이72측이 강력 반발하며 공개입찰에 문제를 들어 최근 잇달아 소송을 제기해 논란을 빚어 왔습니다.

특히 MRO(항공정비)와 백령공항 건설, UAM(도심항공교통)사업 등 인천시와 공사가 맞물린 항공산업 발전 로드맵도 국토균형발전이란 명분을 내세운 일부 위원들이 어떤 입장을 보일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이밖에 7일에는 인천시교육청, 8일에는 인천지방국세청, 13일에는 인천항만공사, 14일에는 인천지방검찰청, 15일에는 인천지방법원 등에 대한 국감이 잇달아 예정돼 있습니다.

[인터뷰/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

"국감에서 매립지 종료와 MRO 문제 등이 여야간 정쟁으로 끝나선 안된다. 인천시도 잘 국감을 잘 준비해 문제 해결에 밑거름이 되도록 해야한다"

경인방송 주재홍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