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인구 분석 센서, 드론 라이트 쇼 프로그램 등 다양한 기술 통한 디지털전환 인식 확산 기여 퓨처 쇼 2021 전시회 모습.<사진출처 = 경기도> [ 경인방송 = 홍성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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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 : 경인방송 라디오 <박성용의 시선공감> FM90.7 (21년 10월 20일 18:00~20:00) 


■ 진행 : 박성용


■ 인터뷰 : 배영상 경기도청 미래산업과 미래산업정책 팀장
 


▶ 박성용: 경기도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돋보기로 들여다보겠습니다. 지금 경기도는. 경기도민들의 디지털화를 돕기 위한 행사가 있었습니다. 행사내용과 반응에 대해서 경기도청 미래산업과 배영상 미래산업정책 팀장 연결해서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배영상 팀장님? 


▷ 배영상: 네 안녕하세요. 경기도청 미래산업과 미래산업정책팀장 배영상입니다. 


▶ 박성용: 네. 이번에 퓨처 쇼 2021 전시회를 개최하셨더라고요. 어떤 행사이고, 어떤 내용으로 진행이 되었습니까?


▷ 배영상: 네. 퓨처 쇼 전시회는 디지털 전환시대의 핵심기술을 활용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경험해보고 일상에서 바로 체험할 수 있는 도민과 가까이 찾아가는 행사로 계획되었고. 올해는 시흥 배곧에서 10월 7일부터 10일까지 4일 간 개최하였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디지털 기술이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한편 빠른 변화에 또 소외된 계층도 있고 미래에 대한 불안한 마음도 가지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이런 도민들에게 좀 더 가까이 디지털 기술에 접근하고 경험하시면서 우리 일상의 디지털화를 좀 더 긍정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행사를 마련하였습니다. 또 나아서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드론 등 총 15개 스타트업 기업을 선정해서 전시회에 아이템과 기획을 개발해서 또 전시회에 참여해서 상용화와 지원을 같이 하였습니다. 총 50여 개의 전시/체험 아이템을 이번 퓨처 쇼에서 선보였습니다. 또한 기존의 행사와(비교할 때) 특이한 점은 이 행사를 지역 상권과 연계해서 디지털사이니지, 미디어파사드 또 자율주행 자동차 등 지역 상권 공간의 디지털화를 구축해서 산책하듯이 거닐면서 행사에 참여하시고 또 즐기실 수 있는 실외 도보 이동형 전시회로 진행하였습니다.


▶ 박성용: 지금 지역 상권과 연계한 아이템을 선보였다고 하셨잖아요. 그런데 단어들이 조금 어렵습니다. 어떤 내용이 있는지 소개를 좀 해주세요.


▷ 배영상: 예를 들어서,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가 상권에 들어서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패스트푸드점의 키오스크 주문 시스템도 그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더 많은 새로운 기술이 우리 일상에 접목될 것입니다. 이번 퓨처 쇼에서는 가상/증강현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을 활용한 다양한 요소를 선보였는데요. 스마트 미러로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미리 체험해보고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를 비롯해서, 패션 아이템을 가상현실 메타공간으로 만들고 그 안에서 아이템을 골라보고 구매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연하기도 하였습니다. 실제 시흥 배곧 아브뉴프랑 지역 상권의 미용실 및 패션 아이템 매장 등과 협력해서 이번 상권 전시회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한 예라고 할 것입니다.


▶ 박성용: 실제로 현지상권과 협력해서 운행을 했군요.


▷ 배영상: 네. 지역 점포와 연계해서 점포에서 시연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렇게 진행을 했습니다.


▶ 박성용: 그러면 지역 상권 소상공인 분들의 반응도 궁금합니다. 어떠했나요?


▷ 배영상: 네. 대체로 새로운 기술을 매개로 소상공인들의 매출을 높이고 고객은 편리와 효능감을 높이는 경험을 하실 수 있었습니다. 퓨처 쇼를 통해서 고객 접점에 있는 소상공인 분들께서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 활용에 대한 막연한 생각보다 이제는 활용하면 되겠구나하는 인식이 긍정적으로 좀 바뀌셨고요. 매장 고객들의 반응을 보시면서 앞으로 좀 적극적으로 도입해야겠다는 의견들 좀 많이 주셨습니다. 또 디지털 핵심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 서비스와 다양한 기술력이 그만큼 성장한 것이기도 한데요. 이러한 기술이 일반적으로 시장에 확산되어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상인들께서는 이런 행사와 경험이 더 많아져서 어떤 새로운 기술을 점포에 접목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질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반응이었습니다.


▶ 박성용: 일단 많은 분들이 신기해 하셨을 거 같아요. 그나저나  이번 행사가 시흥 배곧에서 개최된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 배영상: 네. 작년에는 서울 북부권의 의정부에서 개최를 했고요. 이번에 시흥시에서 개최된 이유는, 시흥시는 자연과 첨단 기술이 어우러진 미래 도시를 만들어가고 있는 대표적인 지역입니다. 아울러서 또 우리 경제자유구역으로 조성중인 지역이기도 합니다, 배곧 지구가요. 그래서 미래 기술, 미래 도시, 미래 모습을 이야기하고, 널리 퍼뜨리는데 적합한 지역으로 판단해서 개최지로 선정했습니다. 또한 시흥시는 현재 자율주행 첨단 자동차 시범 사업을 비롯해서 공공의료 혁신과 친환경 공원도시 조성 등 다양한 정책 사업을 펼치고 있는 도시기도 합니다. 이러한 예로 경기도와 시흥시, 또 미래를 선도하는 스타트업이 퓨처 쇼를 통해서, 시흥시의 첨단도시 조성사업 프로젝트를 지역민들에게 알리는 거버넌스 협력 체계의 모델을 한번 보여드리는 의미도 있기도 합니다.


▶ 박성용: 그리고 이번에 드론 라이트 쇼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이 좋았다고 들었어요. SNS에 시민들이 올린 영상과 사진도 굉장히 많았다고 하는데, 이건 어떤 내용이었습니까?


▷ 배영상: 드론 라이트 쇼는 디지털 기술이 종합된 아이템입니다. 300대 드론이 각각 통신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미리 프로그래밍된 동선에 따라서, 자율 비행을 하면서 다양한 그래픽과 글자를 만드는 비행을 했습니다. 퓨처 쇼 행사 로고 및 아이콘을 연출하고, 코로나19로 지친 도민들에게 “감사합니다” “ 덕분에” 라는 그래픽과 이미지를 하늘에 수놓았을 때는 많은 도민들께서 감탄과 환호성 또 박수를 보내주시기도 하였습니다. 또 가족단위로 이렇게 삼삼오오 드론 쇼가 펼쳐지는 공원에서 산책을 나오셔서 관람을 하셨고 또 퓨처 쇼 행사 기간 내내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서 퓨처 쇼와 드론쇼에 관한 많은 사진을 올려주시기도 하였습니다.


▶ 박성용: 어찌됐건 지금 여전히 코로나19 상황인데, 이런 행사가 어떻게 성황리에 개최될 수 있었는지 궁금해요. 


▷ 배영상: 작년 1회 개최도 코로나 상황에 안 좋았던 상황인데, 코로나 상황에서도 저희가 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 어떤 그 사례들을 한번 제시하자 해서 작년에 성공적으로 개최를 하였고요. 올해도 어떤 코로나 상황에서도 도민들을 위로하고 할 수 있는 어떤 모델을 제시할 수 있는 행사로 기획을 해왔습니다. 그래서 코로나 팬데믹을 극복하고, 일상으로 돌아오는 위드 코로나와 모범 사례를 보여주신 도민의식 덕분입니다. 그래서 온라인 커뮤니티 SNS를 살펴보면 코로나 상황에서 개최되는 퓨처 쇼 행사와 특히 드론 쇼 관람에 대해서 걱정도 많이 하셨던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오히려 마스크를 착용하고, 철저히 참여해야 겠다, 사회적 거리를 잘 지키면서 관람해야겠다는 등등 위드 코로나와 극복 의지를 잘 살펴 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였습니다. 모범적인 도민의식과 함께, 시흥시 경찰서의 지원을 받아 교통 혼잡이나 사고를 미리 대비하고, 퓨처 쇼 운영/관리에 있어서도 분무형 소독과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했습니다. 시민과 주최 측, 협력처가 3박자로 코로나 상황 대비를, 모범적으로 보여준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로 지치신 도민들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신 것에 대하여 기쁘게 생각하고, 위드 코로나 시대의 모범을 보여주신 도민들에게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 박성용: 참여 기업들의 반응은 어땠어요?


▷ 배영상: 이번 퓨처 쇼는 도민들의 미래기술 체험과 지역상권 활성화라는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선도적인 미래 기술과 콘텐츠,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는 기업이 연결고리입니다. 좋은 기술은 우리 일상을 편리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기업은 고객들의 체험과 경험, 데이터를 토대로 기술을 고도화하고 서비스를 개선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참여기업들은 퓨처 쇼를 통해서 고객 경험 데이터 수집에 신경을 많이 쓰셨습니다. 유동인구 분석을 위한 센서를 설치하고, 고객들의 체험 만족도를 수집하는 등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많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기회였다고 말씀들을 하셨습니다. 또한 행사기간 동안 비가 오기도 했는데요. 우천에도 불구하고, 많은 도민들이 관람과 체험에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해 주셔서 의미 있는 결과를 기대하고 있는 반응입니다.


▶ 박성용: 네. 끝으로 경기도민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 배영상: 도민과 기업이 디지털 전환에 쉽게 접근하고 활용해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경기도의 역할이니까. 이에 대해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위드 코로나 시대의 퓨처 쇼 행사가 도민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함께 위로가 되었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이상 감사드리겠습니다.


▶ 박성용: 알겠습니다. 오늘 이야기는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배영상: 감사합니다.


▶ 박성용: 지금까지 경기도청 미래산업과 배영상 미래산업정책 팀장 이었습니다.



* 위 원고 내용은 실제 방송인터뷰 내용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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