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제공= 경기연구원>
<그래픽 제공= 경기연구원>

유치원과 어린이집 같은 경기도 유아기관의 대부분이 환경 유해물질이 포함되지 않은 제품만을 구매하는 '녹색구매' 필요성에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기연구원은 녹색구매 활성화 방안을 담은 보고서에서 도내 유치원과 어린이집 533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 같은 내용의 설문 조사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환경안전을 위한 녹색구매 필요성에 '매우 필요하다'(61.5%)거나 '필요하다'(32.6%)고 답한 응답자가 94.1%로 집계됐습니다.

응답자들은 중복응답을 포함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선 '유해물질을 줄여 사용자 건강에 도움'(79.9%), '오염된 환경 개선'(75.5%) 등을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하지만, 실제 녹색제품 구매율에서는 '30% 초과 40% 이하'가 22.5%로 가장 높았습니다.

'50% 초과'는 17.4%에 그쳤습니다.

유아기관들은 녹색구매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복수 응답)에 대해선 ▲예산지원 76.4% ▲정보제공 65.9% ▲법.제도 마련 36.8% ▲영수증 처리를 비롯한 편리한 회계문서 작성 28.3% ▲친환경성과 평가체계 마련 21.6% 등을 제시했습니다.

제도적 개선점(복수 응답)은 ▲관련 정보제공과 적극적인 홍보 63.8% ▲전문가를 통한 환경안전과 녹색구매 교육 61.7% ▲녹색구매 인센티브 47.3% ▲환경안전관리와 녹색구매 실습 32.3%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아기관들은 활동공간의 친환경건축과 관련해선 95%가 필요한 것으로 인식했으나 시설 개보수 시 친환경 마크 건축자재 사용 기관은 42.8%, 일반 건축자재를 쓰거나 잘 모르는 경우도 40.3%에 달했습니다.

이밖에 교재.교구의 유해성 저감을 위해 녹색구매가 필요하다는 응답은 92.5%였고, 녹색구매 증가 예상 품목으로는 블록류 58.7%, 문구와 교육재료류 31.5%, 인형류 4.3%, 도서류 3.0%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연구원은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공공 중심의 홍보.교육 지원을 위한 경기도 친환경생활지원센터 역할 강화, 녹색구매 가이드북 같은 녹색구매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 신설된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을 녹색구매 활성화 정책 시행기관으로 지정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또한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 간 협력체계 마련도 권했습니다.

이정임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녹색구매 요구가 강한 소규모.사립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육아용품 녹색구매 지원체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유아기관 평가 때 녹색구매 사용표시제도와 연계해 녹색구매와 환경안전이 효과적으로 함께 조성되도록 유도하는 정책이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