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의 공공운수 노조인 화물연대가 25일 안전운임제 연장 등을 요구하며 사흘 동안 총파업에 들어갔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의 공공운수 노조인 화물연대가 25일 안전운임제 연장 등을 요구하며 사흘 동안 총파업에 들어갔다. <사진=연합뉴스>

(앵커)

민주노총의 공공운수 노조인 화물연대가 안전운임제 연장 등을 요구하며 사흘 동안 총파업에 들어갔습니다.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무기한 총파업도 감행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안전운임제는 부담이 너무 크다며 화주인 무역협회 측은 맞서고 있습니다.

인천항만공사 등 인천항 물류 관계기관에서도 물류 운송에 차질을 빚을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보도에 안덕관 기자입니다.

(기자)

인천 중구 남항교차로 인근 화물주차장.

붉은색 깃발이 휘날리고 천막이 늘어선 가운데 조합원 200명이 오늘 오전 총파업 출정식을 열었습니다.

이번 총파업은 인천을 포함해 서울과 경기, 전남과 부산 등 15개 거점에서 사흘 동안 진행됩니다.

화물연대는 3년 기한으로 지난해 시작한 안전운임제가 내년 말 종료되지 않도록, 일몰제를 폐지해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안전운임제는 안전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경우 화주에게 과태료 500만원을 부과하는 제돕니다.

이처럼 화물차주에게 적정한 운송료를 보장해야 과로와 과속, 과적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겁니다.

또 화물노동자에게 산재보험을 전면 적용하고 지입제 폐지 등도 주장하고 있습니다.

[인터뷰/화물연대 인천본부 조정재 사무국장]

"안전운임제가 폐지되면 과거처럼 사망사고가 늘어날 수 있다. 또 화물노동자는 산재도 일부만 받게 돼 권리보장도 받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사업주인 화주들의 입장은 다릅니다.

안전운임제의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화물차주의 운임이 인상되면 운송사 운임까지 올라가 화주 측에는 이중 부담이 된다는 겁니다.

도저히 수지가 맞지 않아, 일부 기업은 국내 생산을 포기하고 해외에 공장을 세우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인터뷰/한국무역협회 관계자]

"주요 기업들 확인해 보면 한 30%에서 체감은 60%까지 인상이 됐다. 각종 할증까지 더하다 보니 배보다 배꼽이 더 커졌다."

화주인 한국무역협회와 대한상공회의소는 내년도 운임 산정을 위한 위원회가 구성되기도 전에 불참 의사를 밝혔습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시행을 위해 한국무역협회의 참석을 요구하는 한편, 안전운임제 확대 법안을 통과시켜달라며 정부·여당에 요구하고 있습니다.

전향적인 태도 변화가 없으면 무기한 총파업도 감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한편, 인천항만공사는 인천항을 오가는 화물차 중 이번 파업에 참여하는 비중이 높지 않아 인천항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관망하고 있습니다.

경인방송 안덕관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