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항공분야 내년 예산 삭감 이례적 '질책'

항공기 사진. <제공=인천국제공항공사>
항공기 사진. <제공=인천국제공항공사>


도심항공교통(UAM)과 항공정비산업(MRO), 백령공항 건설까지 갈 길 바쁜 인천시가 출발부터 예산부족으로 깊은 한숨을 몰아쉬고 있습니다.

미래형 교통수단인 UAM 상용화를 위해 'K-UAM콘펙스'를 전국에서 처음으로 개최했고, 경남 사천과 힘겨운 싸움에서 MRO클러스터를 유치했는가 하면 백령공항 예타 대상사업 선정까지 숨가쁘게 날라온 '인천시 항공'.

올해 30억원 밖에 안되는 예산으로 괄목할 성과를 이뤄낸 인천시 항공당국은 내년 사업 실행을 위해 사업예산을 올해보다 10배나 많은 300억원으로 늘려 잡았습니다.

그러나 인천시 예산당국의 심사부터 제동이 걸려 시의회가 넘어온 예산은 고작 100억원에 불과합니다. 시 자체 심의에서 무려 3분의 2가 잘려나간 겁니다.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시의원은 오늘(25일) 건설교통위원회에서 “2025년까지 대기업들이 인천에 들어와서 MRO 산업 생태계를 구축해야 하는데 내년 본예산에 잡힌 100억원으로 사업을 추진하기엔 너무 적은 예산”이라며 이례적으로 예산편성이 적다며 시 예상당국을 질책했습니다.

사전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게 시 예산담당관실의 삭감 이유인데, 박영길 해양항공국장은 "그래도 올해보다 3배이상 사업예산이 늘어난 만큼 MRO 등 항공분야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 밖에도 이날 상임위에서는 현재 지연되고 있는 국가 드론 전용비행시험장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내년부터 드론인증센터 운영을 시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인천시는 서구 수도권매립지 일원에 드론 통제센터와 정비고, 이착륙장을 갖춘 국가 드론 전용비행시험장 조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유세움 시의원(비례)은 “인천 서구의 항공안전기술원에 드론 개발업체가 많이 입주해 있다”며 “인천의 드론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국가 드론 전용비행시험장도 빠른 시일 내에 준공해야 한다”고 재촉했습니다.

박 국장은 “부지조성을 위해 토목공사가 모두 끝났고, 전기 공사를 최대한 빨리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국가 드론 인증센터가 운영되면 드론산업의 중심지가 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돼 기업유치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보였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