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하반기 경기도 정책토론 대축제. <사진=경인방송 DB>
2021년 하반기 경기도 정책토론 대축제. <사진=경인방송 DB>

(앵커)

경기도를 둘로 나눠 김포를 포함한 경기북부 11개 시·군을 '경기북도'로 신설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토론자들은 분도 주장이 경기 남부와 북부의 지역 격차에서 비롯됐다는 점을 강조하고, 효율적인 행정과 균형발전을 위해 경기북도를 설치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한준석 기잡니다.

(기자)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도 북부청사에서 '경기북도 설치 지역의 요구인가? 국가적 과제인가?'라는 주제로 정책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토론회에는 그동안 분도 법안을 주도해온 김민철 국회의원과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 안병용 의정부시장 등 지역 정치인 2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토론회는 장인봉 신한대학교 교수와 허훈 대진대 교수의 주제발표에 이어 최경자, 유상호 등 경기도의원과 최희신 동두천시 시민활동가 등이 참석하는 토론회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장 교수는 주제발표에서 경기북부는 안보와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이중 삼중의 규제를 받았고, 이로 인해 재정자립도가 매년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하며 "경기북도 설치를 통해 독자적인 발전정책을 추진한다면 남부와의 지역격차 해소가 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허 교수는 원활한 경기북도 신설을 위해선 경기북부가 한반도의 평화교두보라는 인식이 확산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남북한 접경의 평화적 이용 인식확산', '남북한 통합 국토의 테스트 베드로서의 공간활용', '평화와 통일을 위한 특별자치단체 설립' 등의 구체적 전략을 제안했습니다.

토론자로 나선 최경자 도의원은 북부의 재정능력과 개발능력에 의문을 표하며 분도에 반대하는 의견에 대해 "자체수입 확대와 지방교부세 추가 지원, 국고 보조금 확대, 평화통일기금설치 등을 통해 부족한 세수를 확보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토론회에 참석한 도민들은 지자체와 정치권의 의지, 지역 내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며 주민투표를 진행해줄 것을 제안하는 등 분도 필요성에 힘을 보탰습니다.

분도론은 제13대 대선을 앞둔 1987년 당시 여당인 민정당이 대선 공약으로 제시하면서 처음으로 불거졌습니다.

이후 대선, 총선, 지방선거 등 각종 선거 때마다 단골메뉴가 됐으나 매번 정치적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선거가 끝나면 수면 아래로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최근 경기북도 설치를 위해 여야 국회의원 32명이 참여한 국회 추진단이 공식 출범하면서 어느 때보다 분도에 대한 목소리가 커가고 있습니다.

경인방송 한준석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