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인방송 = 박주언 기자 ]



해양리포트 21128

 

경인방송 해양정보센텁니다.

 

오늘 인천 연안의 여객선 운항에 차질이 빚어집니다. 서해 중부먼바다가 기상악화로 9개항로 12척 여객선은 정상운항되고, 3개항로 3개의 여객선은 운항 통제됐습니다. 여객선 이용하실분들은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2월 이달의 해양생물로는 연미복을 연상하는 흑백 깃털을 가진 갯벌의 멋쟁이 신사, '검은머리물떼새'를 선정했습니다. 검은머리물떼새는 도요목에 속하는 바닷새로, 길고 뾰족한 부리를 이용해 갯벌에서 갯지렁이나 작은 게를 잡아먹으며 사는데요. 검은머리물떼새는 매년 겨울 우리나라 서해안, 특히 서천습지보호지역에 속한 유부도 갯벌에서 번식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개체수는 약 1백만 마리로 추정되는데, 연안개발과 환경오염으로 서식지가 훼손되며 개체수가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에 서식하는 개체군은 1만여 개체만 남은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해수부는 2016년부터 검은머리물떼새를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는데요. 허가 없이 포획하거나 훼손하는 행위는 원칙적으로 금지되며, 이를 위반할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검은머리물떼새를 비롯한 철새들이 우리나라 갯벌에 언제든지 찾아와 안전하게 쉴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오늘은 중국 상하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오후부터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경인방송 해양정보는 인천광역시와 함께 합니다. 박주언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정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