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듣기
■방송 : 경인방송 라디오 <박성용의 시선공감> FM90.7 (21년 12월 10일18:00~20:00)


■진행 : 방송인 박성용

■출연 : 박수영 리포터


■박성용 : 이번 순서는 경기도의 문화소식을 발 빠르게 전하는 Gyeong Gi Culture <알려줘요~ GGC!> 시간입니다. 매주 금요일마다 함께 합니다. 밝은 에너지 가득한 박수영 리포터 만나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박수영 리포터!
▶박수영 : 안녕하세요. 경기도의 다양한 전시, 공연 등 문화소식을 발 빠르게 전하는 ‘문화 요정’ 박수영입니다. 오늘은 안산문화재단과 용인문화재단의 문화 행사 소식 함께 준비했습니다. 특히 수능이라는 목표를 향해 달려온 고생한 우리 수험생들을 위한 할인 소식도 있으니까요. 방송 듣고 할인된 가격에 문화행사 즐겨 보시길 바랍니다.
■박성용 : 오늘 방송을 듣고 주변에 있는 수험생들에게 공연들 소개해주면 좋겠네요. 어떤 공연인가요?

▶박수영 : 먼저 안산문화재단의 청소년극 소개해드릴게요.

■박성용 : 청소년극이요?

▶박수영 : 네, 청소년극 많이 낯서시죠?

■박성용 : 그러네요. 어린이뮤지컬, 가족 연극 이런 것들은 많이 들어봤는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극은 많이 못 본 것 같아요.

▶박수영 : 그렇기 때문에 오늘의 소식이 더욱 특별한데요. 안산문화재단은 2015년부터 꾸준히 ‘청소년극’을 주제로 공연예술축제를 진행해왔습니다. 안산문화재단의 ‘B성년페스티벌’ 어떤 행사인지 안산문화재단 공연예술부 김쥬리 PD에게 듣고 올게요.



[인터뷰/ 안산문화재단 공연예술부 김쥬리]
“B성년페스티벌에서 B성년이란 성년으로 구획되지 않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청소년을 뜻하고 있는데요. B성년페스티벌은 2013년 청소년을 위한 희곡집 ‘B성년’을 발간한 것을 계기로 2014년 연극실험실 혜화동 1번지에서 시작해서 2015년부터 안산문화재단에서 ‘청소년극’을 표방한 공연예술축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도 연극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공연예술인들이 참여해서 창작 신작 연극 2편을 발표했고 지난주 <학교에서 내가 문제가 있다고 한다. 엄마 모시고 오라고 한다. 우리 엄마 가출했는데요> 공연을 마쳤고, 이번 주에는 ‘사회적 소수자’ 에 대한 이야기를 청소년 관점에서 풀어낸 <좋은 괴물>이 진행 중에 있고 내일 오후 2시에 마지막 공연이 펼쳐집니다.”

▶박수영 : 이번 B성년페스티벌은 비정규직 노동자, 성소수자 등 ‘사회적 소수자’ 에 대한 이야기를 청소년의 관점에서 바라봅니다.

■박성용 : 지난주에 진행한 ‘학교에서 내가 문제가 있다고 한다. 엄마 모시고 오라고 한다. 우리 엄마 가출했는데요’ 제목이 굉장히 길어요. 보니까 우리가 다소 민감한 부분이라 쉽게 이야기 하지 못했던 주제들을 다룬 것 같네요. 내일 오후2시에 진행되는 ‘좋은괴물’ 역시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고요?

▶박수영 : 네, 맞습니다. 본인이 레즈비언임을 깨달은 고등학생 수경, 엄마의 집을 떠나 목사인 아빠의 집에서 살기 시작한 고등학생 진호, 게이라는 이유로 동료들에게 따돌림 당하던 교사 태웅, 배우이자 중등래퍼 우승자인 현재가 펼쳐내는 이야기입니다.

■박성용 : 요즘 정책적으로나 예술적으로나 성 소수자들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번 공연을 통해서 상대적으로 공론화가 많지 않았던 청소년의 성소수자 주제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네요.

▶박수영 : 정말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안산문화재단은 이전에는 소극장에서 진행을 해오다가, 올해부터 중극장에서 진행을 하며 더 많은 사람들과 만나기 위해 노력했는데요. 공연 외에도 온라인 포럼이 준비되어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 김쥬리 PD에게 들어볼게요.

[인터뷰/ 안산문화재단 공연예술부 김쥬리]
“올해는 공연종료 후에 온라인 포럼을 준비했는데요. 코로나 시대 청소년의 삶이라는 주제로 코로나 이전, 이후의 삶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실제 안산시에 거주하고 있는 청소년의 발제로 포럼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 포럼에 참관을 희망하시는 분은 031-481-4028 번호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박수영 : 뿐만 아니라 비매품으로 희곡집을 발간해 안산시 내 학교에 무료로 배포할 예정인데요. 청소년들이 직접 공연할 수 있는 희곡의 스펙트럼이 한 층 넓어질 수 있는 기회가 되면 좋겠습니다.

■박성용 : 청소년들에게 무료로 배포하는 희곡집, 많은 학생들이 이용해주면 좋겠네요. 또 청소년의 삶을 주제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 이번 온라인포럼도 굉장히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아까 소개 됐던 공연도 무척 기대가 되는데요. 내일 진행되는 ‘좋은괴물’ 공연에 관심 있는 분들은 어디로 문의해야 될까요?

▶박수영 : 공연 예매 관련해서는 안산문화재단 공연예술부 김쥬리 PD에게 듣고 올게요.

[인터뷰/ 안산문화재단 공연예술부 김쥬리]
“저희 공연예약은 안산문화재단이나 인터파크 티켓 홈페이지를 통해서 예약이 가능하고요. 콜센터는 080-481-4000으로 전화를 주시면 공연 예약이 가능합니다. 일단 안산문화재단은 매년 청소년극을 제작해서 꾸준히 선보이고 있는데요. 안산문화재단의 키움티켓이라는 제도로 청소년들이 조금 더 저렴하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다양한 연령대가 다양하고 저렴하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박수영 : 사실 이 ‘키움티켓’ 제도는 이전부터 꾸준히 진행되어 왔는데요. 안산문화재단이 티켓 정가에서 70%이상의 할인을 적용해서 학생들의 비용부담을 확~ 줄여 많은 학생들이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습니다.
■박성용 : 너무 좋네요. B성년페스티벌 내년에는 또 어떤 공연들을 보여줄지 앞으로가 무척 기대가 됩니다. 지금 저희의 기대감이 무척 올라갔거든요? 자, 용인문화재단은 어떤 공연이 준비되어 있나요?

▶박수영 :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바로 군 뮤지컬인데요. 어떤 공연인지, 언제 진행하는지 자세한 이야기 용인문화재단 공연전시팀 박설희 과장에게 들어볼게요.


[인터뷰/ 용인문화재단 공연전시팀 박설희]
“뮤지컬 <메이사의 노래>는 UN 가입 30주년을 맞이하여 한국군의 파병 스토리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오랜 분쟁 지역인 가상의 국가, 카무르를 배경으로 이곳에 파병된 군인들이 문화를 통해 현지 카무르인들과 하나가 되는 이야기입니다. 공연은 다음주 주말인 12월 18일과 19일 양일간, 오후 2시와 7시에 진행되며 죽전역 맞은편에 위치한 용인포은아트홀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박성용 : 뮤지컬 <메이사의 노래> 다음주 토요일과 일요일 이틀간 오후2시와 7시 용인포은아트홀에서 진행되는군요. UN가입 30주년을 맞이해서 준비한 뮤지컬이라고 했는데 어떤 내용일까요?

▶박수영 : 오랜 분쟁 지역인 가상의 국가 카무르와 그와 상반된 문화를 가진 한국을 배경으로 카무르에서 나고 자란 소년 ‘라만’이 어린 시절 꿈과 희망을 준 ‘메이사’를 찾기 위해 한국에 가서 K팝 오디션에 참가하는 내용입니다. 연출은 물론 출연진들도 특별한데요. 용인문화재단 박설희 과장에게 계속해서 들어볼게요.




[인터뷰/ 용인문화재단 공연전시팀 박설희]
“여섯 번째 군 뮤지컬인 <메이사의 노래>는 과거인 카무르 지구의 파병 현장과 현재 K-POP 오디션 장면을 교차적으로 연출하여 스케일 있는 무대를 보여줍니다. 카무르에서 보낸 시간과 일련의 사건을 통해 큰 변화를 맞는 ‘연준석’ 역은 인피니트 엘의 김명수(해병 일병)님’과 B.A.P 출신 ‘정대현(육군 상병)’님이, 메이사를 찾아 한국에서 K팝 오디션에 참가하는 ‘라만’ 역은 엑소의 ‘박찬열(육군 일병)’님이 캐스팅되어 국내외 팬들에게 더욱 반가운 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박성용 : 지금 출연진들 중에 군 복무중인 연예인들이 나오네요? 인피니트 엘의 김명수, B.A.P출신 정대현, 엑소의 박찬열 다 군복무중이잖아요. 이번 뮤지컬에서 k팝 오디션에 참가하는 ‘라만’ 역은 본인이 아이돌이기 때문에 누구보다 잘 표현해낼 수 있겠네요. 이번 뮤지컬 ‘메이사의 노래’ 관심 있는 분들은 어디로 예약해야 될까요?

▶박수영 : 이번 공연은 수험표 지참시 할인이 가능한데요. 공연 예매 관련해서는 용인문화재단 공연전시팀 박설희 과장에게 듣고 올게요.


[인터뷰/ 용인문화재단 공연전시팀 박설희]
“공연 관람을 위한 예매는 용인문화재단 홈페이지 및 인터파크에서 가능하며 수고하신 수험생 및 가족 여러분을 위해 수험표를 지참하신 분들에게는 1인 2매까지 40% 할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은 용인문화재단 CS센터 031-260-3355 또는 3358번으로 문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박성용 : 수험표 지참시 1인 2매까지 40% 할인이 되네요. 이 기회 놓치지 말고 이용해보면 좋겠습니다. 용인문화재단의 ‘메이사의 노래’ 와 아까 소개해드렸던 안산문화재단의 ‘좋은괴물’ 두 공연 모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박수영 : 용인문화재단에서는 이번 공연 외에도 전시를 준비 중인데요. VR과 AR 그리고 메타버스를 활용한 미디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전시가 <미디어 자화상 : 나와 또 다른 나> 라는 제목으로 12월 22일 수요일부터 용인포은아트갤러리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이 전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박성용 : 오늘은 안산문화재단과 용인문화재단의 문화 행사 소식과 함께 했는데요. 경기도의 다양한 전시, 공연 등 문화소식을 전하는 Gyeong Gi Culture <알려줘요~ GGC!> 이번 주 알려줘요 GGC도 경기문화재단과 함께 했습니다. 문화 요정 박수영 리포터 다음 주 금요일에 만나요.

▶박수영 :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