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문자인식 시스템 도입해 지방소득세 등 당일 수납처리 가능

인천시가 전국 최초로 'AI 기술을 적용한 지방세 수기납부서 이미지 문자인식 시스템'을 적용한다. <자료=인천시>
인천시가 전국 최초로 'AI 기술을 적용한 지방세 수기납부서 이미지 문자인식 시스템'을 적용한다. <자료=인천시>


인천시는 전국 최초로 'AI 기술'을 적용한 지방세 수기납부 이미지 문자인식 시스템을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이 시스템은 사업자가 매달 신고납부하는 지방소득세와 주민세 종업원분 등 일부 지방세목을 은행에서 수기로 납부하면 세정당국이 AI기술을 활용한 판독작업을 거쳐 당일 수납집계에 반영하는 방식입니다.

기존에는 은행에서 수기로 납부 후 해당 서류를 세정당국으로 발송하면 그때그때 전산입력 과정을 거쳐야 했기 때문에 수납집계 처리 기간이 13일에서 길게는 23일까지 소요돼 왔습니다.

현행 '위택스(www.wetax.go.kr)'나 '인천시 이택스(etax.incheon.go.kr)' 등 지방세정 정보시스템을 통해 모든 지방세의 자동 납부가 가능하지만, 지방소득세나 주민세 종업원분 등 사업자가 매월 납부하는 일부 세금의 경우 관행적으로 은행 창구에서 직접, 수기납부되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 시스템 도입으로 시 세정당국은 오프라인에서 납부된 세금의 증명서류를 종이 대신 이미지로 은행으로부터 전송받아 문자인식이 가능한 AI기술로 판독 후 당일 수납처리가 가능하게 됐습니다.

김진태 시 재정기획관은 “AI기술을 활용한 이미지 문자인식 시스템은 세정업무에 전국 최초로 도입된 제도”라며 “이 시스템 도입으로 모든 지방세의 당일 수납처리가 가능하게 됐고, 수납집계를 위한 시간과 인력낭비를 크게 줄이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