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남부발전...65만 가구에 전력 공급할 수 있는 규모, 연간 200만t 규모 이산화탄소 감축도 기대

해상풍력발전 단지. <사진제공=연합>
해상풍력발전 단지. <사진제공=연합>


한국남부발전이 인천시 옹진군 해상 일대에 800메가와트(MW) 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겠다고 17일 밝혔습니다. 800메가와트는 65만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발전 규모입니다.

남부발전은 글로벌 해상풍력 전문 기업인 오스테드와 협력해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인천 해상풍력 공동개발과 관련된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구매, 해상풍력 운영 및 유지보수(O&M) 기술 교류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오스테드는 시가총액 55조 원에 달하는 글로벌 해상풍력 운영·관리 전문 기업입니다. 총 7.6기가와트(GW) 규모 해상풍력단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 세계 설비용량의 3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승우 남부발전 사장은 "이번 협약으로 남부발전 신재생에너지 사업 확대뿐 아니라 오스테드와 해상풍력 운영관리 기술도 교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마틴 뉴버트 오스테드 부사장은 "이번 협약은 대한민국 대표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하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해상풍력 12기가와트 달성이라는 한국 정부 목표에 도움이 되겠다"고 밝혔습니다.

남부발전과 오스테드는 해상풍력발전 단지를 조성하는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업 부지를 인천 해안선으로부터 70㎞ 이상 떨어진 먼바다에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