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시장 "탄소중립은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시대적 과제"

매연을 내뿜는 공장 / <사진 = 경인방송 DB>
매연을 내뿜는 공장 / <사진 = 경인방송 DB>


인천시가 올해 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 목표치를 전년 55.4%보다 1.6%p 높여 57%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시는 19일 박남춘 인천시장 주재로 열린 환경·안전분야 2022년 주요업무계획 보고회에서 이같은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시는 △탄소중립 대전환 인프라 구축 △지역 맞춤형 시민체감환경 조성 △지속가능한 친환경 자원순환도시 인천 조성 △건강하고 안전한 물 환경 도시조성 등 4대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시는 인프라 구축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공모 중인 '강소연구개발특구 조성'에 인천에코사이언스파크가 선정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환경산업 융·복합 기술사업화 거점을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시는 또 2030년까지 민간·공공분야 신재생에너지 보급 사업을 확대하고, 온실가스의 주범으로 꼽히는 영흥석탄화력발전소 1, 2호기 조기폐쇄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수소차 552대, 전기차 1만850대 등을 추가로 확대·보급하고, 물길복원 사업과 맞춤형 미세먼지 개선사업 등 탄소중립을 위한 다양한 개선사업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박남춘 시장은 "탄소중립을 위한 자원순환정책 대전환은 그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며 "시민들에게 건강한 토양·대기·해양 환경을 돌려드리고 재생에너지와 갯벌 등 환경을 인천의 성장동력으로 키워가는 '환경특별시 인천' 비전 달성에 힘써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