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톤급 정화선 건조 착수하고 환경지킴이 3배 늘려, 작년 5천200톤 해양쓰레기 수거

해양쓰레기 수거 작업 현장 <사진=인천시>
해양쓰레기 수거 작업 현장 <사진=인천시>


인천시가 올해 예산을 대거 투입해 해양쓰레기 수거와 관리체계 강화에 나선다고 오늘(26일) 밝혔습니다.

시는 지난해보다 43억원 증액한 147억원의 예산을 투입, ▲100톤급 쓰레기 정화 운반선 건조 ▲해양쓰레기 정화사업 ▲바다환경지킴이 지원사업 ▲해양쓰레기 수매사업 ▲해양쓰레기 집하장 설치·처리지원을 통한 대대적인 해양쓰레기 정화대책에 착수합니다.

옹진군과 함께 100톤급 '해양환경 정화선박'을 건조해 도서지역의 해양쓰레기 반출과 인천 연안 해양쓰레기 수거에 본격 나서기로 했습니다. 선박 건조는 올해 착수해 내년 완공될 예정이며 사업비는 총 75억원입니다.

기존 해양환경 정화선인 '씨클린호'는 그대로 운영되며 지난해 인천연안의 부유 쓰레기 수거실적은 총 28톤에 달합니다.

또 해안가 불법 쓰레기 투기를 감시하고 쓰레기 수거 작업을 하는 '바다환경지킴이'도 11명에서 올해 36명으로 대폭 늘어납니다. 환경지킴이 감시 구역도 기존 옹진군에서 중구, 서구연안으로 확대됩니다.

어선들이 조합활동 중 건져올린 해양쓰레기를 시가 사들이는 수매사업 예산도 지난해보다 2배 늘어난 3억원이 투입되고 해양쓰레기 집하장 설치와 처리지원 예산도 지난해보다 93% 늘려 쓰레기 집하장 5개소를 추가로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시는 지난해 104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5천200톤에 달하는 해양쓰레기를 수거해 처리했습니다. 앞서 시는 지난해 3월 환경특별시 추진단을 신설해 해양쓰레기 저감 종합계획을 수립했고, 같은 해 6월에는 '해양쓰레기 처리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공포해 관련 근거도 마련했습니다.

박영길 시 해양항공국장은 "해양쓰레기 증가와 미세플라스틱 문제의 사회적 이슈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올해부터 시조직에 '해양환경과'를 신설했다"며 "전담부서 신설과 역대 최대 예산을 배정받은 만큼 해양쓰레기 수거와 정화 등 해양환경 기반시설 조성에 집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