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오미크론 우세종 인정...재택진료 체계 구축 등 '대응책 마련 부심'

박남춘 인천시장이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코로나19, 인천형 민생경제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 인천시 제공>
박남춘 인천시장이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코로나19, 인천형 민생경제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 인천시 제공>

[앵커]

코로나 변이 중 하나인 오미크론의 확산세가 치솟으면서 설 연휴를 앞두고 인천시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시는 확진자의 급증에 대비해 재택치료 역량을 높이고 진료체계를 확충하고 있습니다.

이될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남동구 구월동 인천시청 앞 임시 선별 검사소.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확인하려는 시민들이 길게 늘어섰습니다.

지난 18일까지 100명대였던 하루 확진자 수는 19일 400명대로 올라서더니, 26일 800명대, 오늘(27일) 1천명대를 돌파하며 가파른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환자는 학교, 병원, 음식점 가릴 것 없이 지역사회 전반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김우주/고려대학교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

"코로나 확진자가 이틀 연속 1만명 이상 나오고 있어 오미크론 방역체계로 전환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2만명, 3만명도 나올 수 있는 상황이다. 오미크론은 이미 지역사회 전반에 퍼져있다고 보면 됩니다."

시는 이번주 설 명절을 맞아 하루 확진자가 폭증할 것에 대비하느라 비상이 걸렸습니다.

특히 오미크론은 대개 경증으로 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위해 재택치료자를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춰 집에서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 확진자 급증에 대비해 검체 인력을 추가 투입하고, 선별진료소 운영 시간도 연장할 방침입니다.

이외에도 병상의 회전율과 활용도를 높여 병상에 입원하는 최소한의 재원기간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시청 관계자]

"경등증 환자의 평균 재원일수는 7일이며 중증 환자는 20일입니다. 병상을 확보해 이 기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한편, 이런 와중에 백신패스반대국민소송연합·전국학부모단체연합은 인천시장을 상대로 방역패스 처분 취소를 청구하는 소송을 인천지법에 제기했습니다.

이들은 앞서 서울시장을 상대로 방역패스 취소 소송과 가처분 신청을 제기한 바 있습니다.

인천시의 코로나19 확산세가 매섭게 이어지자 설 연휴를 앞두고 방역 당국의 긴장감도 높아지는 모습입니다.

경인방송 이될순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