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온라인 미술치료 콘텐츠 등 진행

지난달 28일 경기도일자리재단과 안양소년원은 '보호소년의 진로교육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출처 = 경기도일자리재단>
지난달 28일 경기도일자리재단과 안양소년원은 '보호소년의 진로교육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출처 = 경기도일자리재단>


#다시듣기

■ 방송 : 경인방송 라디오 <박성용의 시선공감> FM90.7 (22년 2월 9일 18:00~20:00)

■ 진행 : 박성용

■ 인터뷰 : 경기도일자리재단 여성능력개발본부 역량개발1팀 김정희 차장


▶ 박성용: 경기도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돋보기로 들여다보겠습니다. <지금 경기도는> 소년원에서 보호받던 소년들이 우리사회에 건강한 복귀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중요한 역할이자 책무겠죠. 그래서 오늘은 경기도 일자리재단 여성능력개발본부 김정희 차장 연결해서 다양한 지원프로그램들 어떤 게 있는지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김정희 차장님?

▷ 김정희: 네 안녕하세요, 저는 경기도일자리재단 역량개발1팀 차장 김정희 입니다.

▶ 박성용: 네. 2년 전부터 지속적으로 소년원생들에게 온라인 진로교육, 또 오프라인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해 오셨다고 들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게 된 배경이 있으시겠죠?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김정희: 네. 저희 일자리재단에서는 사회적 책임을 가지고 늘어나는 코로나 취약계층들을 어떻게 지원해야 될지 많은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여성능력개발본부에서 근무하다 보니, 안양소년원이 전국에서 유일하게 여학생들이 중고등학교 교과과정과 제과제빵, 피부미용과 같은 직업훈련을 받는다고 해서,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당시 소년원은 코로나 방역 때문에 외부강사 출입을 차단하면서 교육에 어려움이 좀 있었는데요. 그래서 취업지원플랫폼 꿈날개에 서 먼저 연락드려서, 전문 진로교육 콘텐츠를 소년원에 맞게 설계해서 온라인으로 제공해 드렸습니다.

▶ 박성용: 안양소년원에 대해서요.

▷ 김정희: 네.

▶ 박성용: 일자리재단이 적극적으로 코로나 취약계층을 찾아 나선 것 같은데, 최근 2년간 코로나 때문에 많은 분들이 정말 힘든 시기를 보내왔잖아요. 소년원 외에도 또 이렇게 찾아서 지원한 취약계층이 있으실 거 같아요. 이 부분도 소개를 해 주시죠.

▷ 김정희: 네. 저희 재단에서는 일자리 취약계층, 그 중에도 정보화에 취약하신 도민들께서 코로나로 지역사회와의 단절이 더 크다고 염려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 본부에서도 TF를 꾸리고 여성 일자리 긴급 콜센터를 운영했는데요. 갑작스런 실직과 코로나 돌봄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여성들을 위한 노무와 심리상담을 제공했습니다. 그리고 지역에 있는 중소대학들 특히 경기북부지역의 특성화고와 같은 경우에는 취업지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한데요. 그래서 저희가 맞춤형으로 온라인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온라인 진로 교육과정과 자기소개서 클리닉, 화상모의면접이나 AI면접, 자격증 취득지원 같이 코로나 고용절벽에 상대적으로 더 위축된 특성화고생들을 세심히 챙겼습니다. 이건 저희 꿈날개 플랫폼의 서비스체계가 잘 완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취업복지가 정말 필요한 청각장애인분들과, 자활사업 참여자들을 위한 맞춤형 온라인 교육 서비스도 늘렸습니다.

▶ 박성용: 네. 정말 많은 역할을 하고 계시네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소년원 지원과 관련해서요, 온라인 진로교육만이 아니라 체험활동을 계속 제공해서 만족도가 높다고 들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설명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김정희: 네. 저희는 학생들의 정서 안정에도 도움 되고, 성취감도 느낄 수 있는 콘텐츠가 무엇일까. 소년원과 함께 고민해서, 원예치료와 종이접기지도체험을 선정했습니다. 전문 강사님들을 초빙해서 소년원생들을 위한 온라인 강의를 제작했는데요. 아무래도 실시간 소통이 없다보니까 좀 걱정이 되어서 체험이 순조롭도록 매우 상세히 촬영했습니다. 아이들은 차시별로 DIY키트를 받아서 다육으로 테라리움도 만들고, 또 종이접기 작품들을 완성했는데요. 가장 중요한 게, 단계별로 난이도가 있는 활동으로 구성해서 아이들이 집중력도 키우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고요. 또 아이들이 궁금해하는 진로와 직업으로서의 교육도 함께했습니다. 나중에 이제 아이들의 손으로 만든 식물들, 그리고 종이접기 작품들이 생활관을 밝게 꾸며줬다고 소감을 많이 써서, 정말 뿌듯했습니다.

▶ 박성용: 그런데 확실히 뭔가 체험해본다는 게 만족도가 높은 거 같아요,

▷ 김정희: 맞습니다.

▶ 박성용: 작년에 이어서 올해 지원 방안은 어떻게 됩니까?

▷ 김정희: 네. 올해는 온라인 미술치료 콘텐츠를 총 60차시로 준비했는데요. 미술치료로 석사를 마친 강사님께서 색연필화를 기초부터 사실적인 표현과 일러스트까지 지도하는 온라인드로잉 수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 박성용: 그나저나 소년원에 대해서 인식을 다르게 하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청취자 여러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시다면요.

▷ 김정희: 네. 소년원이라고하면 누구나 선입견이 먼저 생길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자극적인 보도들이 먼저 생각나는데요. 그런데 소년원은 소년교도소와는 다르게, 처벌이 아닌 교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관심을 가지고 자료하고 통계들을 조사해보니까, 아무래도 보호자에게서 적절한 돌봄이 부족했던 아이들은 국가에서 보호하고자 하는 의지도 알게 됐고요. 또 소년원에 방문하면서 안정적으로 사회에 정착하도록 지원하는, 사명감 있는 교사 분들도 많이 뵐 수 있었습니다.

▶ 박성용: 누구나 10대를 겪습니다. 그런데 사실 10대는 우리가 흔히 질풍노도의 시기라고도 하잖아요. 그런 만큼 어떤 힘든 시기가 있다 하더라도 사회의 필요한 구성원으로 자리 잡게 하는 기성세대의 역할이 있어야 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드는데, 그래서 사회정착지원이요. 경기도 일자리재단과 협업이 소년원에게는 큰 의미가 있을 거 같아요?

▷ 김정희: 네. 맞습니다. 사회 정착에서는 교육과 고용이 특히 중요한데요. 바로 고용은 경기도 일자리재단, 저희의 전문분야입니다. 고용은 친사회적인 접촉으로 우리 사회와 온전히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데요. 사실 이건 모든 청년들에게 해당됩니다. 고용에 필요한 기술을 배우는 것은 스스로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 긍정적인 자아정체성을 갖도록 도와줍니다.

▶ 박성용: 앞서서 왜 꿈날개 이야기 해주셨잖아요. 정말 잘 만들어져 있더라고요, 굉장히 디테일하게. 그런데 우리 취업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이 좀 들어가 보셔서 활용하셨으면 좋겠는데, 이 꿈날개를 좀 자세히 소개를 해주세요.

▷ 김정희: 네. 꿈날개는 여성가족부와 경기도, 그리고 저희 경기도일자리재단이 함께 운영하는 여성 맞춤형 원스톱 온라인 경력개발센터입니다. 그래서 역사가 15년 가까이 됐는데요. 작년에 꿈날개는 온라인 취업상담을 1만2천 명에게 제공했고요, 저희가 제공한 교육은 28만여 건 정도 됩니다. 경력단절여성분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사이트인데요. 저희 꿈날개는 50여명 정도 되는 전문 취업상담사 선생님들께서, 온라인으로 1:1취업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이 상담사분들도 경력단절의 경험을 가지신 여성분들이세요. 그래서 따뜻한 공감을 주는 상담으로 취업시장 복귀를 격려하고, 성공 취업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꿈날개에서는 700여 개의 취업전문교육과정이 있는데, 모두 무료로 자유롭게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경력단절과 이직으로 고민 중이시라면 저희의 직업역량 이직준비도 진단과 같은 여덟 종류의 진단서비스들도 큰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 박성용: 많은 분들이 활용하셨으면 좋겠어요. 끝으로 청취자 여러분들에게 경기도 일자리재단 여성능력개발본부의 사업들을 좀 추가로 더 소개해주신다면요?

▷ 김정희: 네. 아무래도 전국 최초로 시작한 경기여성취업지원금을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중장년 여성분들 중에서 이 프로그램으로 취업해서 감사했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중위소득 100퍼센트 이하 그리고 만35세 이상 여성들에게 3개월간 취업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핫한 여성전문취업교육과 새일인턴지원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으니 문을 두드려 주시기 바랍니다. 창업을 꿈꾸신다면 저희의 경기여성 창업플랫폼 꿈마루와 1인창조기업지원센터, 경기도여성창업보육센터의 다채로운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들도 추천드리겠습니다.

▶ 박성용: 네. 많은 프로그램들을 추천해 주셨는데, 모쪼록 경기도 내 많은 여성분들께서 취업이나 창업 고민하실 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이야기는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김정희: 네 감사합니다.

▶ 박성용: 네 지금까지 김정희 경기도일자리재단 여성능력개발본부 차장이었습니다.

* 위 원고 내용은 실제 방송인터뷰 내용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