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듣기

■방송 : 경인방송 라디오 <박성용의 시선공감> FM90.7 (22년 04월 21일18:00~20:00)

■진행 : 방송인 박성용

■출연 : 박수영 리포터


■박성용 : 이번 순서는 경기도의 문화소식을 발 빠르게 전하는 Gyeong Gi Culture ‘알려줘요 GGC!’ 시간입니다. 매주 목요일마다 함께 합니다. 오늘도 박수영 리포터 만나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박수영 리포터!
▶박수영 : 안녕하세요. 경기도의 다양한 전시, 공연 등 문화소식을 발 빠르게 전하는 ‘문화요정’ 박수영입니다. 오늘은 안양에 위치한 ‘김중업건축박물관’ 소식을 들고 왔습니다. 올해 김중업건축박물관에서는 근대건축계의 거장 고 김중업 건축가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특별한 전시를 기획했다고 하는데요. 그 현장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성용 : 김중업 건축가요? 기억이 날듯한데 어떤 건축물들이 있나요?
▶박수영 : 건축물들을 들으면 아~ 하실거에요. 김중업 건축가는 올림픽 공원에 있는 평화의 문, 주한프랑스대사관, 삼일빌딩, 서강대학교 본관, 부산 충혼탑 등 누구나 한번쯤은 지나쳤을 혹은 들어봤을 랜드마크를 설계한 우리나라 1세대 건축가입니다.

■박성용 : 지금 몇 개만 들었는데도 엄청나다는걸 알겠어요. 특히 올림픽공원의 대표적 상징물이자 정문역할을 하고 있는 평화의문을 건축가 김중업이 설계했군요.

▶박수영 : 건축가 김중업은 세계 근대건축의 거장 르 코르뷔지에의 유일한 한국인 제자였습니다. 또한 김중업건축박물관 역시 국내 유일한 건축전문박물관인데요. 이 특별한 공간에서 건축가 김중업탄생 100주년을 맞아 어떤 활동들을 준비했는지 김중업건축박물관 정재은 학예팀장에게 들어볼게요.


[인터뷰/ 김중업건축박물관 정재은 학예팀장]
“김중업건축박물관에서는 건축가 김중업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여 다양한 사업을 운영합니다. 그 첫 번째 일환으로 김중업의 건축예술 세계를 디지털 미디어와 미래기술로 새롭게 해석한 국내 최초의 건축 실감콘텐츠 체험전시를 시작으로 온라인 3DVR 전시, 전문가 온라인 강좌인 전시연계프로그램, 국제컨퍼런스, 기획전시 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박성용 : 정말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네요. 국내 최초의 건축 실감콘텐츠체험전시, 온라인 3DVR 전시.. 과거 국내 1세대 건축가와 현대의 새로운 기술이 만나 앞으로를 선도하는 미래로 나아가는 의미있는 전시가 될 것 같아요. 다양한 작품들이 준비되어 있는 것 같은데 하나 하나 소개해주세요.
▶박수영 : 현재 김중업의 초기 주요 작품을 시기별로 선보이는 ‘김중업, 더 비기닝’ 기획전을 진행중입니다. 어떤 전시인지 정재은 학예팀장에게 계속해서 들어볼게요.
[인터뷰/ 김중업건축박물관 정재은 학예팀장]
“<김중업, 더 비기닝 : 건축예술의 문을 열다>는 2022년 건축가 김중업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여 청년 김중업이 한국 건축예술을 대표하는 건축가로 거듭날 수 있었던 국제적 여정과 초기 주요작품을 시기별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김중업의 건축예술관을 확인할 수 있는 건축모형, 도면, 자필수첩, 엽서, 스케치, 사진 등 총 300여점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고요. 주한 프랑스 대사관과 프랑스 르 코르뷔지에 재단의 후원을 받았습니다.”

■박성용 : 아까 김중업이 세계 근대건축의 거장 르 코르뷔지에의 유일한 한국인 제자였다고 했는데요. 그래서 이번 전시 르 코르뷔지에 재단도 함께하는거군요. 그런데 르 코르뷔지에 어떤 인물인지 궁금하신분들 계실 것 같아요.

▶박수영 : 르 코르뷔지에는 모더니즘 건축의 아버지로 불렸는데요. 현대건축의 기초를 다진 인물로 김중업의 건축활동에 많은 영향을 준 인물입니다. 이번 전시는 그 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김중업의 뉴욕 세계박람회 한국관 건축모형과 관련자료, 김중업이 문화재 위원으로 작성한 석굴암 보수공사 계획안을 공개해 더 특별합니다.

■박성용 : 석굴암보수공사에도 참여하셨다고요? 전시가 너무 궁금하네요.

▶박수영 : 이밖에도 온라인 전시연계프로그램 ‘김중업 온라인 건축강좌’를 통해 김중업의 초기 건축과 활동에 관한 전문가 강좌를 박물관 홈페이지와 유튜브에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 이번 전시 온라인영상을 통해서도 관람이 가능한데요. ‘김중업 더 비기닝’ 10분 온라인 전시해설 영상 중 일부를 들고 왔습니다.

[인터뷰/ 온라인 전시해설 일부]
-김중업 더 비기닝 10분 온라인 전시해설 중 일부

▶박수영 : 온라인 영상들을 3DVR을 통해 입체적으로 관람할 수 있었는데요. 영상을 재생하면 상하좌우 박물관 이곳저곳을 둘러볼 수 있어 마치 현장에 있는 듯한 기분이 듭니다.

■박성용 : 제가 방송 전에 잠깐 봤잖아요. 그런데 정말 신기하더라고요. 핸드폰을 들고 직접 앞으로 가면서 보는 느낌. 정말 신기한데요. 온라인으로 전시를 관람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이용해주셨으면 좋겠네요.

▶박수영 : 온라인전시도 현장에 방문한것처럼 관람가능하게 잘 꾸며져 있으니까요. 김중업건축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박물관’ 에서 ‘온라인전시’ 클릭해 관람해보시길 바랍니다.

■박성용 : 그나저나 김중업 건축가는 예술과 건축을 통합시키려고 했다는 걸 보니까 건축을 단순히 실용적인 의미로서의 건축뿐만 아니라 작품으로서의 건축까지 함께 추구했던 것 같아요.

▶박수영 : 네, 맞습니다. 이런 김중업 건축의 정신을 알리기위해 특별전시를 기획했는데요. 현재 ‘미디어 아키텍쳐: 김중업, 건축예술로 이어지다’ 가 진행중입니다.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소장품들을 다양한 예술가들과 협업해 새로운 콘텐츠로 재탄생 시켰습니다.


[인터뷰/ 김중업건축박물관 정재은 학예팀장]
“이번에 관람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은데요. 건축물의 재질이나 색 등을 변화시키면서 자신만의 미래도시를 김중업선생님의 작품을 통해서 완성해 보는 색다른 체험 등을 준비하였습니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저도 해봤는데 굉장히 재밌더라고요. 어른분들도 직접 자신이 건축가가 되어서, 창작자가 되어서 터치도 해보고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서 단순 보는 전시가 아니라 직접 느끼고 오감으로 만족하는 전시가 되기 때문에 오히려 조금 어려울 수 있는 건축의 예술에 대해서 직접 느껴볼 수 있는 그런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박수영 : 이번 전시는 김중업의 건축예술 세계를 최신 디지털미디어 기술과 현대예술로 새롭게 해석한 국내 최초의 건축 실감콘텐츠 전시로 전시 구성은 크게 네 개 분야로 나눠 진행됩니다.

■박성용 : 지금 전시방식이 일반적인 전시와는 다른 것 같아요. 미디어기술과 접목시켜서 단순히 전시를 보는 것이 아니라 관람객들이 직접 참여하면서 더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박수영 : 맞아요. 과거에 대한 기록만 봤을때와는 달리 좀 더 직접적으로 의미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김중업건축박물관 정재은 학예팀장은 김중업건축박물관을 방문해주시는 분들이 김중업의 작품들을 보면서 건축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하는데요.
[인터뷰/ 김중업건축박물관 정재은 학예팀장]
“예를 들어서 ‘주한 프랑스대사관’ 이라든지, 지금은 사라지고 없지만 ‘제주대학교 본관’ 이나, ‘삼일빌딩’, 유작으로 남으셨던 ‘서울 올림픽 평화의 문’ 등 우리가 일상에서 한번 쯤 들어보았거나 스쳐지나갔던 건축물들이 바로 김중업 선생님의 작품들입니다. 그리고 마침 올해가 김중업 선생님 탄생 100주년이거든요. 이 100주년이 어찌보면 한국 현대건축의 100주년의 의미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김중업건축박물관을 통해서 이제는 우리가 지켜 나아가고 보존해야하는 우리 건축의 역사적 의미를 한번쯤 되새겨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박수영 : 끊임없이 도전했던 건축가 김중업. 김중업건축박물관은 국내 유일한 건축전문박물관으로서 다양한 전시와 체험프로그램들을 통해 대중들의 건축에 대한 관심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었습니다.

[인터뷰/ 김중업건축박물관 정재은 학예팀장]
“김중업선생님의 다양한 건축적인 열망. 사실 이전에는 건축이라는 건축물이 구축을 위한 공간의 형태로만 알았는데요. 김중업선생님을 통해서 건축이 예술적인 것으로 변모를 하고 획일화된 건축물들이 아름다운 미적요소들이 참여가 되면서 후대에도 남을 수 있는 문화유산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보실수 있는곳이 김중업건축박물관이니까요. 많이들 찾아오셔서 건축에 대해서 조금 더 쉽고, 즐겁고 흥미를 일으킬 수 있도록 그런 계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박성용 : 김중업 건축가 탄생 100주년을 맞아 정말 다양한 전시를 준비했으니까 많은분들이 방문해주셔서 관람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박수영리포터, 전시에 대한 방문정보 부탁드려요.

▶박수영 : 오늘 소개된 두 전시 모두 관람료는 무료고, 자세한 사항은 김중업건축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올해 김중업 건축가 탄생 100주년을 맞아 전시외에도 다큐제작, 국제학술대회, 총서 발간 등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하니까요.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박성용 : 오늘은 건축가 김중업 탄생 100주년을 맞아 김중업건축박물관 소식과 함께 했는데요. 경기도의 다양한 전시, 공연 등 문화소식을 전하는 Gyeong Gi Culture ‘알려줘요 GGC!’. 이번주 ‘알려줘요 GGC!’도 경기문화재단과 함께 했습니다. 문화요정 박수영리포터 다음주 목요일에 만나요.

▶박수영 :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