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민의 시사토픽]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남동e음카드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꼭 이룰 것"

이병래 더불어민주당 인천 남동구청장 후보
이병래 더불어민주당 인천 남동구청장 후보


■ 방송 : 경인방송 라디오 <김성민의 시사토픽> (FM 90.7MHz 오전 7~9시 방송)

■ 진행 : 김성민 앵커(경인방송)

■ 인터뷰 : 이병래 더불어민주당 인천 남동구청장 후보

[인터뷰 오디오 듣기]http://t2m.kr/aPfBT

*인터뷰 저작권은 경인방송 라디오에 있습니다. 인용 보도 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김성민 : 시사토픽에서는 계속해서 지방선거 후보자들을 만나는 시간 가지고 있는데요. 이 시간은 이병래 더불어민주당 인천광역시 남동구청장 후보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전화 연결돼 있는데요. 후보님 안녕하십니까?

◇ 이병래 : 안녕하세요.


"인천시의회 의원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분야 경험"

◆ 김성민 : 후보께서는 예전에 인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을 지냈습니다. 인천시의회 의원으로 활동하면서 느꼈던 부분들이, 아마도 이번 남동구청장 선거에 출마한 이유와 관련이 있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 이병래 : 네, 그렇습니다. 시의회에서 전반기에는 지역행정위원회 위원장으로 우리 인천시의 전반적인 정책과 재정 분야, 그리고 인사와 총무, 자치행정 등 행정 분야와 시민안전본부, 소방본부 등 안전분야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할 수 있었고요. 후반기에는 문화복지위원회에서 우리 인천의 문화예술과 복지, 보건의료와 체육, 관광, 여성과 아동, 청소년 등 가족 정책에 대해서 폭넓은 경험을 한 바가 있습니다.

또한 우리 인천이 지역 내 총생산인 GRDP는 높지만 지역 내 생산의 이익이 서울과 경기 등 외부로 유출되고 지역 생산의 증대가 인천시민의 소득으로 직접 연계되지 못해서, 1인 당 개인소득이 낮은데요.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하여 구성된 지역경제 선순환연구회를 이끄는 등 다양한 의원연구 단체 활동을 해왔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정치와 행정, 교육과 교통, 산업의 중심지이자 농업과 어업이 어우러진 복합도시인 우리 남동구의 발전과 우리 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일하고자 구청장에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성실함과 유능함으로 베스트 시의원으로 인정받아"

◆ 김성민 : 이번에 인천의 기초단체장 선거 후보 중에, 남동구에서 후보가 가장 늦게 결정됐는데요. 그만큼 경선도 상당히 치열했고요. 상대 후보와 달리 이병래 후보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 이병래 : 경선 상대였던 우리 이강호 구청장님과 박인동 시의원님, 문병인 인천경제청 특별보좌관님 등 모두 훌륭한 분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이강호 구청장님께서 불출마 선언을 하면서 저를 포함해서 3명이 경선하게 되었는데요. 말씀대로 정말 치열했습니다.

사실 다른 후보와의 차별화된 저만의 경쟁력은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정책위원회 부의장과 전국직능대표자회의 부의장, 그리고 중앙당 중소기업특별위원회 부위원장과 주거복지특별위원회 부위원장 등을 역임하면서 유능한 정책 전문가와 지역 경제 전문가로서 그동안 인정받아온 점을 말씀드릴 수 있고요.

그리고 저의 의정 활동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본 인천시 공무원노조가 선정한 베스트 시의원으로서 조례 대표 발의 실적 1위, 그리고 스스로에게 약속했었던 본 회의와 상임위원회 출석 100% 달성 등 우리 인천 시민들이 부여한 시원으로서 맡은 바 소임을 다해 온 성실함과 그리고 유능함이 차별화된 경쟁력이었던 것 같습니다.

"소래포구, 구청장으로서 가진 행정력 총 동원해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로 집중 육성하겠다"

◆ 김성민 : 그러면 후보께서는 인천 남동구를 위해서 어떤 공약들을 지금 준비했습니까?

◇ 이병래 : 저는 5대 핵심 공약으로 '우리 구민이 행복한 경제도시 남동', '소통과 참여로 구민이 행복한 남동', '다 함께 행복한 복지도시 남동', '문화관광교육도시 남동', '정주여건 개선과 기후위기 대응 등 지속 가능한 남동'을 제시했는데요.

구체적으로는 수도권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는 남동산단과 벤처 창업기업 육성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 주민자치사업단 설치와 민관협치 제도 마련 등 구민의 정책 참여를 확대하고요. 노인 일자리 사업 강화와 청년과 신혼부부 등을 위한 주거공간 확충, 또 다 함께 돌봄 센터와 지역아동센터, 작은 도서관 등의 지원 강화, 또 워킹맘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약속을 드렸고요.

또한 문화체육복합시설 확충과 생활문화체육 프로그램 활성화, 그리고 남동체조경기장이 현재는 인천시에서 관리하고 있는데요. 그 관리권을 다시 남동구에서 재확보하겠다고 약속했고요. 그리고 소래포구 주차장 확충과 특화 관광상품 개발, 마을 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 빌라 다세대 밀집 지역에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같은 역할을 하는 마을관리소를 운영하고, 남동형 기후위기 대응 종합계획 수립과 실행을 위한 민관학 거버넌스 구축 및 에너지 자립마을 지원 등을 약속 드린 바가 있습니다.

◆ 김성민 : 그리고 소래지역과 관련된 공약도 한번 말씀해 주실까요?

◇ 이병래 : 저는 소래포구를 명품 관광 거점으로 조성하고, 우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집중 육성할 것이라고 공약을 했는데요. 소래포구의 가장 큰 현안 중 하나인 주차 공간 부족 문제를 개선해 소래포구를 찾는 우리 구민과 관광객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주차장 면수를 확충하고 환경개선 사업을 적극 추진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소래포구와 남동구 도심 간 이동 교통수단이 단절돼 있는 어떤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버스 노선도 축소되기도 하고 그랬었는데요.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공공형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바다 조망권을 막고 있는, 그리고 또 주변 경관을 가로막고 있는 옹벽 문제를 개선하는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현재 인천시에서 추진 중인 소래생태습지공원과 시흥 갯골생태공원을 잇는 국가도시공원화 사업도 구청장으로서 가진 행정력을 총동원하여 적극 지원할 예정입니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남동e음카드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꼭 이룰 것"

◆ 김성민 : 시간이 한 3분 정도 남았는데요. 남동구청장이 되면 이것만은 꼭 이루고 싶다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 이것도 말씀해 주실까요?

◇ 이병래 : 사실 구청장이 되어 이루고 싶은 일들이 무척 많은데요. 최근에 여론조사에서 우리 구민들께서 차기 구청장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신구도심 균형 발전'을 꼽아주셨는데요. 아까 앞서서도 잠깐 말씀드렸지만 최대 규모의 남동산단과 벤처 창업기업 육성,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마을기업 육성을 통해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요. 남동 e음카드 발행을 통해 우리 국민의 가계소비를 줄여주는 한편, 소상공인 자영업자 매출 증대로 남동구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고자 합니다.

아울러 저희 남동구는 새로 지어진 아파트 단지를 제외하고 대부분 원도심 지역은 주차난과 도로 폭이 좁은 이면 도로 교통소통이 무척 어려운데요. 이러한 주차 문제와 이면도로 교통소통 문제 해결을 위한 TF를 구성하고 운영해서 대책을 수립하고요. 그 대책을 시행해서 주차와 이면 도로 교통 소통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 국민들이 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 역할을 하는 빌라 다세대주택 밀집 지역에 마을관리소를 지역공동체와 연계해서 운영함으로써 빌라 다세대주택 밀집지역의 주거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일을 꼭 이루고 싶습니다.

◆ 김성민 : 끝으로 못다 한 말씀 있으면 해 주시고 마무리해 볼까요?

◇ 이병래 : 정치란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실천적 과정이라고 합니다. 저는 이에 더해서 좋은 정치란 함께 행복하고자 공감과 지혜를 모아 실천하는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우리 남동 구민과 함께 지혜를 모아서 어르신이 존경받고 아이가 사랑받으며 여성이 행복하고 청년의 미래를 그릴 수 있는 남동구! 그리고 우리 남동구민 그 누구도 고립되지 않고 더불어 함께 행복하게 살아가는 그런 남동구를 만들겠습니다.

유능한 정책 전문가, 지역 경제 전문가로서 수도권 최대 규모의 남동산단과 벤처 창업기업 육성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남동e음카드 발행을 통해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여 구민이 행복한 경제도시 남동구를 만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김성민 :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이병래 : 감사합니다.

◆ 김성민 : 지금까지 이병래 더불어민주당 인천광역시 남동구청장 후보와 말씀 나눴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