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듣기

■방송 : 경인방송 라디오 <박성용의 시선공감> FM90.7 (22년 06월 02일18:00~20:00)


■진행 : 방송인 박성용

■출연 : 박수영 리포터

■박성용 : 이번 순서는 경기도의 문화소식을 발 빠르게 전하는 Gyeong Gi Culture ‘알려줘요 GGC!’ 시간입니다. 매주 목요일마다 함께 하고 있는데요. 오늘도 박수영 리포터 만나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박수영 리포터.

▶박수영 : 안녕하세요. 경기도의 다양한 전시, 공연 등 문화소식을 발 빠르게 전하는 ‘문화요정’ 박수영입니다. 오늘은 반가운 소식 들고 왔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장소는 바로 경기도 남양주에 위치한 실학박물관입니다.

■박성용 : 정말 요즘 날씨가 너무 좋잖아요. 주말만 되면, 아니 금요일만 되면 '어디 갈까' 고민하시는 분들 정말 많은데요. 근데 오늘 방송 들으시고 실학박물관 고민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실학박물관에 단순히 실학만을 소개하는 전시가 아니라 실학과 예술, 현대사회의 고민들을 연결한 다채로운 전시들이 많잖아요.

▶박수영 : 맞습니다. 이번에 실학박물관에서 진행 중인 전시도 현대사회의 고민을 선조들의 지혜와 연결했습니다.

■박성용 : 어떤 전시인지 무척 궁금해지는데요. 본격적으로 전시 소개하기 전에, 지금 방송 처음 들으시는 분들은 ‘실학박물관’이 어떤 공간인지 궁금하실 것 같아요. 실학박물관은 어떤 공간인지 또 실학은 어떤 학문인지 간단하게 소개해주세요.

▶박수영 : ‘실학’이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한 번쯤 들어본 학문으로 굉장히 익숙하실거예요. 그런데 막상 누군가가 ‘실학이 뭔가요?’라고 물어본다면 대답하기 어려우실 겁니다.

■박성용 : 맞아요. 실용적인 학문? 현실주의? 정약용 선생? 가장 먼저 떠오르죠. 뭔가 알긴 아는데 설명하려고 하면 어렵습니다.

▶박수영 : 그래서, 제가 여러분들을 위해서 정말 열심히 실학에 대해 공부를 해봤습니다. 실학은 관념적인 학문이 아니라 일상생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조선 후기 학문을 이야기하는데요. 실학자들은 실용에 바탕을 두고 실제로 연구를 통해서 현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조선의 역사와 문화, 즉 우리 고유의 것은 가지고 가면서도 구시대적인 관습은 개혁하려고 했습니다.

■박성용 : 현대사회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자세네요. 과거의 교훈은 수용하고, 미흡한 점은 좀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려는 자세. 그게 바로 실학 정신이군요.

▶박수영 : 네, 실학박물관은 이런 실학 정신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실학박물관은 실학 정신의 중심이 되었던 경기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어떤 공간인지 실학박물관 정성희 관장에게 직접 들어볼게요.

[인터뷰/ 실학박물관 정성희 관장]
“저희 실학박물관은 동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이러한 실학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고 실학을 누구나 쉽게 이해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경기도민들을 위해 경기도 출자로 2009년에 개관하였으니까 올해로 13년째가 됩니다. 남한강과 북한강이 만나는 남양주 조안면 능내리 다산 정약용 유적지 옆에 실학박물관이 위치해 있는데요. 경기도민을 비롯하여 매년 20만 명이 넘는 관람객들이 저희 박물관을 방문해주고 계십니다.”

■박성용 : 정말 의미 있는 장소네요. 실학박물관에서 진행되는 이번 전시 어떤 전시인지 정말 궁금한데요. 어떤 주제로 진행 되나요?

▶박수영 : 실학박물관 개관 13주년을 맞아 기획한 특별전인 만큼 현대사회의 고민을 담아 기획했는데요. 바로 기후변화입니다.

■박성용 : 기후변화요? 기후변화, 지구온난화. 현대사회가 직면한 문제가 맞죠. 그런데 실학이랑 기후변화가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박수영 : 실학은 과학, 정치, 법 등 전 분야에 걸쳐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직면한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학문이기 때문인데요. 현실 사회의 문제점은 어느 한 분야의 학문만으로는 해결하기가 어렵잖아요. 바로 이런 점에서, 오늘날 전 세계인의 고민인 기후변화 역시 다양한 관점에서의 실용적인 시각과 해결법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실학 정신과 긴밀하게 연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박성용 : 그렇군요. 그런데 혹시 조선시대 실학자들도 기후변화에 대한 고민들을 했을까요?

▶박수영 : 물론이죠. 우리 선조들은 어떻게 생각했는지 정성희 관장의 목소리로 듣고 올게요.


[인터뷰/ 실학박물관 정성희 관장]
“기후변화는 실학에도 영향을 주었는데요. 17,18세기 가장 심한 소빙기를 실학자들이 겪었습니다. 이전과는 다른 생태관을 가질 수밖에 없는 기후변화를 겪은 실학자들은 예를 들어서 담헌 홍대용 선생은 자연이 인간보다 못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고요. 연암 박지원 선생은 자연과 인간이 교감하고 상생해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다산 정약용 선생은 인간과 자연은 조화와 화해의 관계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자연은 인간이 소모하는 대상이 아니라 서로 공존하는 관계라는 실학적 생태관이야말로 오늘날 우리가 배워야할 자세가 아닌가 싶어 이번 전시를 기획했습니다.”

■박성용 : 조선시대에 이런 다양한 생각들을 했었다는 것이 너무 신기하네요. 이번 특별전시 좀 더 자세한 이야기 궁금해요.

▶박수영 : 현대사회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실학 정신. 기후위기에 대처하는 인간의 지혜를 소개하는 특별전 ‘인류세-기후변화의 시대’ 어떤 전시인지 실학박물관 한준영 학예연구사에게 들어볼게요.

[인터뷰/ 실학박물관 한준영 학예연구사]
“기획전시는 총3부로 구성되었는데요. 1부 <하늘을 살피다>에서는 세종 때 세계최초로 발명한 측우기의 우수성을 알아보고, 정조임금이 경기관찰사에게 강우량 기록을 자주 보고받은 사실에서 농업국가 조선에서 기상관측이 얼마나 중요했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2부 <기후변화에 대처하다>에서는 17세기 소빙하기에 이상저온기후로 변화할 수밖에 없었던 조선의 의식주문화와, 기근으로 전염병이 자주 돌았던 상황을 극복하고자 노력하였던 실학자의 현실인식과 대책을 살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3부 <지구온난화와 기후행동>에서는 산업혁명 이후 급격한 기후변화의 문제점과 미래의 대처방안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박수영 : 실학의 관점에서 기후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살펴볼 수 있는 ‘인류세-기후변화의 시대’. 이번 전시는 실학박물관에서 9월 12일까지 진행됩니다. 이번 전시와 연계된 체험프로그램도 있는데요. ‘숲 해설 체험 교육’ 어떤 체험인지 한준영 학예연구사에게 계속해서 들어볼까요?

[인터뷰/ 실학박물관 한준영 학예연구사]
“실학박물관은 한강변 상수도보호구역 옆에 있어 주변 생태환경이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이걸 활용해서 전시 연계 행사로 다산생태공원 숲 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오는 9월까지 매월 주말에 가족단위로 모집하여 전시를 관람하고 생태환경 이야기와 자연놀이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실학박물관으로 오셔서 체험하시고, 기후행동에 동참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박성용 : 매주 주말마다 진행되는 다산생태공원 숲 해설 프로그램 굉장히 인기가 많을 것 같은데요. 체험한 분들의 반응은 어떤지 궁금하네요.

▶박수영 : 주말에 자연냄새 가득 맡으며 여유로운 시간 즐길 수 있어서 시민 분들의 활력소가 되고 있는데요. 현재 주말마다 인원모집이 마감되고 있으니까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미리 미리 예약해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박성용 : 지금까지 실학박물관 특별전시 그리고 연계된 체험 프로그램 알아봤는데요. 실학박물관 방문하면 언제든 관람할 수 있는 상설전시도 있잖아요.

▶박수영 : 맞습니다. 실학박물관에는 3개의 상설전시실이 있는데요. 관람하신다면 실용적이고 근대적인 실학사상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박성용 : 오늘 소개해드린 특별전시 ‘인류세-기후변화의 시대’ 와 함께 상설전시도 관람하신다면 실학에 대해 더욱 쉽고, 재밌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박수영 : 올해 실학박물관은 더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올해부터 진행되는 실학진흥사업이 있습니다. 어떤 사업인지 실학박물관 정성희 관장의 이야기로 들어볼게요.


[인터뷰/ 실학박물관 정성희 관장]
“경기 실학이야말로 경기도 역사 문화 정체성의 핵심개념이기 때문에 경기실학을 대중화하기 위한 다양한 보고서와 실학 관련한 아카이브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가 실학교육문화프로그램인데요. 세상을 바꾸는 실학이라는 의미의 세바실 청렴교육과 찾아가는 실학문화대학을 비롯해서 도민들의 실학지킴이 양성 사업 등 다양한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올해 실학의 비조라 불리는 반계 유형원 선생 탄신 300주년을 맞아 국제학술회의를 비롯한 총 4개의 실학관련 학술회의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박성용 : 실학박물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재밌고 다양한 활동들이 있네요. 우리 주말에 찾으시는 분들은 특별전시뿐만 아니라 상설전시도 함께 둘러보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과거와 현재를 잇는 참신한 시도들이 많은 만큼 많은 분들이 관심 가져주시면 좋겠습니다.

▶박수영 : 실학박물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활동이 있으니 가족들과 함께 방문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마침 6월 5일 이번 주 일요일이 환경의 날이기도 한데요. 이번 전시를 통해 우리 선조들이 기후변화에 어떻게 대응하려고 했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우리가 처한 기후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습니다.

■박성용 : 오늘은 경기도 남양주에 있는 실학박물관 특별전시 ‘인류세 - 기후변화의 시대’ 소식을 전달해드렸는데요. 경기도의 다양한 전시, 공연 등 문화소식을 전하는 Gyeong Gi Culture ‘알려줘요 GGC!’. 이번 주 ‘알려줘요 GGC!’도 경기문화재단과 함께 했습니다. 문화요정 박수영리포터 다음 주 목요일에 만나요.

▶박수영 :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