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실련 "인천시장과 기구 실무 협의 진행 예정"

인천신항 배후단지 1-1단계 2구역 개발사업 조감도 <사진=인천해수청>
인천신항 배후단지 1-1단계 2구역 개발사업 조감도 <사진=인천해수청>


민간 주도 개발이 추진되고 있는 인천신항 항만 배후단지를 공공 개발로 전환하기 위해 인천지역 시민단체·경제계와 인천시가 중지를 모아 협의체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3일 인천평화복지연대·인천상공회의소·인천항만물류협회와 함께 유정복 인천시장을 만나 이 같은 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인천경실련 등은 인천신항 배후단지를 민간 주도로 개발하면서 항만 사유화와 난개발 우려가 있다며 공공개발로 전환할 것을 촉구해 왔습니다.

해양수산부는 최근 인천신항 1-1단계 3구역과 1-2단계 구역(94만㎡)을 개발하는 사업의 우선협상 대상자로 GS건설 등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선정한 바 있습니다.

인천신항 배후단지 1-1단계 2구역(94만㎡)을 개발하는 사업도 현대산업개발 등으로 구성된 민간 컨소시엄 주도로 추진 중입니다.

이 같은 민간 개발이 자연스레 '항만 민영화'로 귀결될 수 있다는 것이 인천경실련의 입장입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인천신항 배후단지 공공개발 전환 등을 위한 '여야민정 공동대응 협의기구' 구성 제안을 인천시장도 공감했다"며 "기구에 대한 세부적인 실무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의원도 항만 배후단지를 개발한 민간사업자가 우선 매수 청구를 할 수 있는 토지 범위를 제한하는 항만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