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섭 광주왕실도예사업 협동조합 이사장이 관람객들에게 광주왕실도예의 역사와 도자 체험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자료= 광주시>
이윤섭 광주왕실도예사업 협동조합 이사장이 관람객들에게 광주왕실도예의 역사와 도자 체험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자료= 광주시>



경기 광주시는 제25회 광주 왕실도자기축제를 오는 26~28일 광주 곤지암 도자공원 일대에서 연다고 밝혔습니다.

올해는 '희망을 빚다'라는 주제로 오는 27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특집 콘서트, KBS 전국 노래자랑, 명장도자기 전시, 버스킹 공연, 리버마켓, 도자기 체험과 왕실문화체험 등 다양한 행사와 체험 프로그램으로 꾸며집니다.

550여 년 전 사옹원 분원으로 시간 여행을 온 것 처럼 축제공간을 구성해 왕실도자기 문화의 찬란한 부활을 표현합니다.

개막식 당일인 27일 토요일 오후에는 광주시민을 대상으로 KBS 전국노래자랑이 열리고, 축제 기간 내 메인무대인 물의 광장에서는 '다시, 빚어내는 희망의 울림'이라는 주제로 특집 콘서트가 펼쳐집니다.

아울러 광주시 무용협회, 경기소리보존회 광주지부, 광주시 오페라단이 축제 특집 공연도 선보입니다.

여기에다 물레 체험과 흙밟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 도자기 판매가 이뤄지는 도자마켓, 경기도 무형문화재와 광주시 명장들의 도자기 전시로 축제의 풍성함을 더했습니다.

이윤섭 광주왕실도예사업 협동조합 이사장은 "순백의 아름다움을 바탕으로 한 광주왕실 백자는 순백에 대한 조선인의 미적 감각이 그대로 투영됐고, 분원관용 백자는 조선시대 이념을 담은 절제미와 세련미를 동시에 지녀 품질에 대한 명성이 중국에까지 널리 알려질 정도였다"고 전했습니다.

방세환 시장은 "광주 왕실 도자기 축제가 광주시만의 왕실 도자기 역사를 바탕으로 새로운 도자문화를 이끌어가는 거점화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많은 사람들이 광주 왕실도자기 축제를 찾아 다채로운 경험도 즐기고 이번 기회를 통해 왕실 도자기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