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가결 시 30일부터 1만600여 대 운행 중단

<자료사진= 의정부시 제공>
<자료사진= 의정부시 제공>



(앵커)

전면 준공영제 도입과 임금인상 등을 놓고 사용자 측과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경기도 47개 버스업체 노조가 내일(20일) 파업 여부를 결정합니다.

파업이 결정될 경우 오는 30일 첫차부터 경기도 전체 노선버스의 92% 수준인 1만 600여 대가 운행을 멈춥니다.

한준석 기잡니다.

(기자)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이 내일 오전부터 노조원 1만8천여 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에 들어갑니다.

찬반투표 대상은 수원, 하남, 용인, 시흥, 화성, 고양 등 26개 시·군을 운행하는 47개 버스업체 소속 노조원들입니다.

파업 여부는 투표가 종료되는 오후 4시 이후 확정됩니다.

앞서 노조 측은 장시간 운전과 저임금으로 인한 인력 유출 해결을 위해 1일 2교대제 전환과 서울·인천시 수준의 임금인상을 요구했지만, 사측은 유가 상승 등 경영상의 어려움을 들어 수용하지 않았습니다.

여기에다 전면 준공영제 도입 여부도 주요 쟁점입니다.

경기도는 노조의 준공영제 도입 요구에 따라 오는 2026년까지 경기지역 200개 시내버스 노선에 준공영제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또 해당 노선 운수종사자의 임금을 오는 2026년까지 서울·인천시 수준으로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노조는 땜질식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입장입니다.

도가 준공영제를 도입하기로 한 노선은 시·군 사이를 운행하는 일부 시내버스로 전체 시내버스의 10%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기존 광역버스를 보더라도 준공영제 이후 같은 사업장내에서도 근무 형태와 임금 수준이 이원화 돼 노사 갈등을 초래했는데, 시내버스 역시 같은 문제점이 예상된다는 겁니다.

노사는 노사대로, 노조와 경기도와도 미묘한 입장차를 보이는 가운데 하루 앞으로 다가온 버스노조의 파업 찬반 투표. 자칫 파업이 가결되면 오는 30일 첫차부터 1만600여대 버스가 운행을 멈추게 됩니다.

경인방송 한준석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