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현 도의원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와 충돌" 주장

김철현 도의원. <사진 제공=경기도의회>
김철현 도의원. <사진 제공=경기도의회>

(앵커)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을 경기 남부에서 동북부로 이전하는 경기도 계획안을 재검토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공공기관 이전 계획이 김동연 경기지사의 핵심 공약 중 하나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와 충돌한다는 이유에 섭니다.

한현지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의회에서 '공공기관 이전'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도의회 김철현(국힘, 안양2) 의원은 제36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열린 도정질문에서 "김동연 경기지사의 공약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신설이 추진된다면 공공기관도 '북부 맞춤형'으로 재정비해야 하는 만큼 기존 기관들의 북부 이전은 의미가 없다"며 이 같이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북부특별자치도 신설과 공공기관 이전은 양립할 수 없는 개념으로 기관 이전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문했습니다.

앞서 경기도는 3차례에 걸쳐 15곳의 도 공공기관을 경기북동부 지역으로 이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경기도일자리재단과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각각 동두천시 미군 공여지의 토양에서 발암물질 검출, 리모델링 작업 등으로 이전 추진이 잠정 보류된 상태입니다.

김 의원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을 위해서는 법 개정 등 절차가 남아있고 많은 시일이 소요될 것"이라며 "이 같은 불확실성 속에서 기관 이전이 이뤄진다면 예산·행정적 낭비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 김철현 도의원]
"공공기관만 이전한다고 그 지역의 경제가 반드시 활성화한다는 보장과 근거도 없습니다. 오히려 우수 인력 이탈로 기관의 손실은 물론, 궁극적으로 도민들께 피해가 고스란히 갈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 도는 공공기관 이전은 도민과의 약속으로 애초 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녹취 / 류인권 경기도 기획조정실장]
"공공기관 이전 재검토는 정책의 일관성과 예측 가능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가치의 하나이기 때문에..."

경인방송 한현지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