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군수 "2단계 사업도 정부 재정사업 전환해 예비타당성 검토 면제대상돼야 " 주장

인천 군수, 구청장들이 협의회 직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강화군청>
인천 군수, 구청장들이 협의회 직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강화군청>


강화군은 지난 14일 부평구청에서 열린 인천지역 군수·구청장협의회에서 '영종~강화 평화도로 건설사업'의 지방재정사업 전환을 강력 요청했다고 오늘(15일) 밝혔습니다.

'영종~강화 평화도로 건설사업'은 접경지역 주민의 정주여건 개선과 이동권 보장을 위해 지난 20대 대통령선거 당시 여야후보들의 공약사업이었습니다.

1단계 사업인 영종~신도(3.2㎞,1천419억원)간 도로는 지난해 착공해 2025년 개통될 예정입니다. 지난 2019년 정부 재정사업으로 추진돼 예비타당성 면제대상 사업에 포함되면서 사업 추진이 탄력을 받아 한창 공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신도에서 강화(11.4㎞,3천500억원)간 2단계 사업은 민자사업으로 추진되면서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해 아직까지 담보상태에 빠져있습니다.


이에따라 강화군은 군수·구청장 협의회에서 1단계 구간에 이어 2단계 구간 사업도 지방재정사업으로 전환해 줄 것을 강력 요청했습니다.


영종~강화 평화도로는 김포를 거치지 않고 강화도와 인천 도심을 바로 연결하는 단일 생활권 도로인데다 장기적으로 북한의 개성·해주와 연결하는 남북교류 인프라 구축의 핵심사업이라는 이유에서 입니다.

이날 협의회에서 인천지역 군수‧구청장들은 '영종~강화 평화도로' 건설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정부 재정사업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유천호 강화군수는 "강화군은 각종 인프라 구축이 늦어지면서 생활편의시설이 부족한데다 일자리가 없어 최근 인구감소가 우려되고 있다"며 "영종~강화 평화도로 2단계 사업도 정부 재정사업으로 전환해 조속히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