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한 시의원 사퇴 촉구 성명...국힘 인천시당 “당차원 주의 줬다”

고령 청소노동자 폄훼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인천시의회 한민수 시의원.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고령 청소노동자 폄훼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인천시의회 한민수 시의원.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인천시의회 한민수 시의원(국힘·남동5)의 '고령 청소노동자 폄훼' 발언을 두고 야당 정치권에 이어 시민단체에서도 한 의원의 사퇴를 촉구하는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민의힘 인천시당이 '별도의 징계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밝혀 오히려 논란을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인천평화복지연대(이하 평복)는 오늘(24) 성명을 내고 "노인을 정리해야 할 짐으로 취급한 한민수 시의원은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최소한의 존중도 갖고 있지 않다"며 국민의힘 시당 차원의 징계와 한 시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요구했습니다.

앞서 한 시의원은 지난 21일 인천시교육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학교 시설물 청소 업무를 하는 고령 노동자를 언급하며 '81세면 돌아가실 나이', '짐이나 된다' 등의 폄훼 발언을 해 물의를 빚었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한 시의원은 오늘 정례회 본회의에서 "불편함을 느꼈을 어르신들과 관련 근로자분들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어르신들의 건강을 염려해 제도 개선을 강조하려는 취지였는데 본래 의도와는 다르게 표현돼 오해 소지가 있었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평복은 "이미 수많은 시민들이 상처받았다. 한 의원은 과거 구의원 시절에도 불법도박 등의 혐의로 불구속 입건되는 등 자질에 대한 비판이 많았던 인물"이라며 시의원 자질론까지 거론하며 날선 비판을 이어갔습니다.

전날 민주당 인천시당도 성명을 내고 "한 시의원의 모독적 발언은 윤리와 상식의 선을 넘어섰다"며 시당 차원의 강력 징계를 요구했습니다.

국민의힘 시당 관계자는 경인방송과의 통화에서 "충분히 사과하도록 당차원에서 주의를 줬다"며 "한 시의원이 진심어린 사과를 했다고 하니 너그럽게 받아주시길 바란다.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조심하면 될 것"이라고 일축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