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장과 시의회 민주당 간 예산싸움 2라운드 예고

이동환 고양시장<사진=고양시>
이동환 고양시장<사진=고양시>

(앵커)

경기도 고양시의회가 308건, 110억 원의 예산을 삭감한 끝에 올해 예산안을 뒤늦게 의결했습니다.

이로써 초유의 준예산 사태는 일단락됐는데요.

하지만 자신의 핵심정책 예산이 대폭 삭감된 이동환 고양시장이 재의요구권을 행사하겠다고 밝히면서 예산싸움 2라운드를 예고했습니다.

한준석 기잡니다.

(기자)

새해를 보름 넘게 넘기고 열린 고양시의회 임시회.

지난 연말에 의결될 예정이었던 올해 고양시 본예산이 의결됐습니다.

하지만 서울시 기피시설로 인한 피해 현황조사를 위한 '시 경계 현황조사', 노후화된 1기 신도시 재건축에 대비하고 경제자유구역 지정의 근간이 될 '고양도시기본계획 재수립 용역' 등 이동환 고양시장의 핵심사업이 대거 삭감됐습니다.

시의회 예결위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수적 우위를 앞세워 이 시장의 역점사업을 대폭 축소한 겁니다.

이 과정에서 국민의힘 소속인 예결위원장은 막무가내식 예산삭감에는 동참할 수 없다며 위원장직을 사임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집행부의 업무추진비는 90% 일괄 삭감된 반면 의회업무추진비와 시 의원들의 국외 연수 출장비는 전액 편성되자 고양시의 불만도 폭발했습니다.

이 시장은 기자회견서 열고 재의요구권을 행사하겠다며 예산싸움 2라운드를 예고했습니다.

[녹취/이동환 고양시장]

"비상식적이고 비합리적으로 이뤄졌던 예산심의를 이제는 다시 정상화 시킬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차원에서 재의요구권을 발동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예산에 관련돼서는 추경에 상시화를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재의요구권은 지방자치법에 따라 지방의회 의결이 월권 또는 법령에 위반되거나 공익을 현저히 해치는 경우 자치단체장이 시의회에 다시 심의를 요청할 수 있는 권한을 말합니다.

준예산 사태는 일단락됐지만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어 고양시정은 한동안 혼란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경인방송 한준석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