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핵심부서의 '서러움'...본관→미추홀타워→신관→교원빌딩으로 3차례 짐싸

인천항 골든하버 프로젝트 조감도(왼쪽)와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 조감도. <사진=경인방송DB>
인천항 골든하버 프로젝트 조감도(왼쪽)와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 조감도. <사진=경인방송DB>


'글로벌 해양항공도시'를 자부하는 인천시가 정작 해양과 항공, 물류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해양항공국'은 홀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25일 인천시에 따르면 현재 시청 신관 3개 층에 걸쳐있는 해양항공국 내 7개 부서(과), 110여명의 공무원이 이번 주 중 간석동 소재 한국교직원공제회 인천회관(교원빌딩)으로 자리를 옮길 예정입니다.

시는 전임 박남춘 시장 재임 당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미추홀타워를 임대해 사용하던 사무실을 정리하고, 2021년 3월 구월동 지웰시티 13개층을 매입해 '신관'으로 활용해왔습니다.

당시에도 오피스텔로 건축된 건물을 공공청사로 활용한다는 게 부적절하다는 논란이 있었으나 결국 1본부 4개국 31개과 620여명이 지금까지 근무해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오피스텔 건물 특성상 업무효율성이 떨어지고 비좁은데다 층간 소통이 원활치 않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인원은 많지만 상대적으로 민원은 적은 '해양항공국'을 원포인트로 찍어 이전하게 된겁니다.

이에 따라 해양항공국은 지난해 1월 송도 미추홀타워에서 남동구 신관으로 이주한 지 1년 만에 다시 외곽으로 재배치되는 '서러움'을 감수하게 됐습니다.

시는 오는 2027년 예정된 '시청 신청사 건립'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이 빌딩 1개 층을 임대, '해양항공국' 전용 사무실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시의 핵심부서인 해양항공국을 시청 외곽으로 배치하는 건 적절치 않다는 지적과 함께 '홀대론'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시가 항공정비(MRO)와 도심항공교통(UAM) 등 미래먹거리 산업을 비롯해 뉴홍콩시티, 골든하버 프로젝트 등 각종 해양·항공 관련 사업에 주력하고 있는 만큼, '해양항공국'을 1년만에 재배치하는 것은 행정효율 측면에서 적절치 않다는 겁니다.

실제 인천경찰청으로 이전이 예정된 '자치경찰위원회'를 제외하면 국(局) 단위 이동이 예정된 것은 '해양항공국'이 유일하고, 재배치 결정 과정에서 '해양항공국' 내부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도 거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게다가 해양항공국이 나간 신관 자리에 새로 신설될 '미래산업국'이 입주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져 '신관이 비좁아 업무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부서 재배치를 결정했다'는 설명을 무색케 했습니다.

결국 시의 핵심부서로 떠받침받는 '해양항공국'은 본관에서 미추홀타워로, 다시 신관으로, 이번엔 교원빌딩으로 모두 3차례나 이사짐을 싸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갖게 됐습니다.

시 관계자는 "해양항공국이 이전하면 신관 과밀 문제와 부서간 이격 문제 등이 해결될 전망"이라며 "해양항공국이 아니더라도 어느 한 부서는 이동해야만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윤현모 시 해양항공국장은 "직원들의 불만이 없을 수는 없다"면서도 "다만 여러 층으로 나뉘어 있던 부서가 한 데 모여 소통이 원활해지는 등 장점도 있어 시 결정을 존중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