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역사적 정체성 부정하는 처사" VS 시교육청 "학생 교육환경 보장 위한 필수"

창영초등학교가 인천의 3·1운동 발상지임을 상징하는 기념비. <사진=연합뉴스>
창영초등학교가 인천의 3·1운동 발상지임을 상징하는 기념비. <사진=연합뉴스>

오는 30일 인천시교육청의 '창영초등학교 동구 송림동 금송 재개발정비 사업구역 이전 계획'에 대한 교육부 중앙투자심사가 예정된 가운데 인천시교육청과 시민단체간 극명한 입장차로 마찰을 빚고 있습니다.

인천시교육청은 학생의 교육 환경 개선과 재개발에 따른 초등 학령인구 유입 증가 대비를 위해 올해를 마지노선으로 중투심 통과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반면 시민단체는 "116년 역사를 가진 창영초등학교를 이전하는 계획은 인천의 역사적 정체성을 부인하는 처사"라고 강력 반발했습니다.

◇ 시민단체 "역사성 보존 위해 기존 학생들 계속 통학하게 해야"

'인천창영초등학교 이전사태를 우려하는 시민모임'은 오늘(25일) 성명을 내고 "인천 최초의 공립학교이자 3·1운동의 발상지인 창영초를 이전하는 계획은 역사의식이 결여된 개발우선주의 행정"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창영초는 1907년 개교해 유명인사들을 배출해왔고 인천지역의 3·1운동의 발상지였던 만큼 역사 유지 차원에서 학교를 보존해 기존 학생들이 계속 통학하게 해야 한다는 겁니다.

시교육청의 이전 방안 절차를 두고도 주민들과의 충분한 논의 없이 이해관계자들만 참석한 형식적인 간담회만 이뤄졌다며 기존 계획을 잠정 중단하고 지역사회 여론을 수렴해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시민모임은 교내 본관동 인천근대교육박물관 건립과 인천근대교육사 발간 등의 인천 역사보존 사업도 요구했습니다.

신용석 시민모임 공동대표는 "역사적 상징성을 지닌 창영초를 개발우선주의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아파트단지로 이전하는 계획은 인천의 역사적 정체성을 부인하는 처사"라고 말했습니다.

이들 단체는 창영초 이전 계획이 중투심을 통과할 경우 재심 요청과 범시민서명운동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 시교육청 "학생 교육 환경을 위해서는 올해 중투심이 마지노선"

현재 창영초 전교생은 181명. 시교육청은 금송지역과 전도관 일대가 재개발되면 초등 학령 인구가 750여 명 유입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러나 창영초등학교에서 미사용 교실을 모두 활용해도 추가 수용 가능 학생은 100여 명에 불과합니다.

시교육청은 재개발이 완료하는 2026년 9월 개교를 위해선 오는 30일 예정된 중투심 통과가 필수적이라는 입장입니다.

만약 이전 사업이 지연되면 과밀학급이 예상돼 재개발 지역에서 유입된 학생을 미추홀구 등의 학교로 분산 배치해야 하는 등 불편을 겪을 수 있다는 이유입니다.

시교육청은 학생들의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서도 이전 사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습니다.

창영초등학교는 1992년 옛 교사가 인천시 유형문화재로 선정됨에 따라 학교 증축과 리모델링 등에 제한을 받아왔기 때문입니다.

임용렬 창영초등학교 교장은 "학생과 학부모, 교사 모두 이전에 대한 찬성입장"이라며 "학부모들이 가능하면 자녀들을 신설학교로 보내려는 경향이 높다 보니 우호적인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주민들의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지 않았다는 시민단체의 비판에 대해 시교육청은 구청과 주민센터에서 추천을 받아 인원을 구성했고 가능한 많은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도 해왔다고 설명했습니다.

시교육청은 창영초 부지에 화도진중학교를 이전 재배치해 여중을 신설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창영초 이전이 중투심을 통과한 뒤 논의해야 할 사항이라며 말을 아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