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 회의...송도 테마파크 예정부지 '先논란 종식 後경제자유구역 지정 논의'

김대중 인천시의원(국힘·미추홀2)이 오늘 산업경제위원회에서 열린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보고'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인천시의회>
김대중 인천시의원(국힘·미추홀2)이 오늘 산업경제위원회에서 열린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보고'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송도테마마크 예정부지(옛 송도유원지)' 일원에 대한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 계획에 제동을 걸고 나섰습니다.


김대중 인천시의원(국힘·미추홀2)은 오늘(26일) 열린 산업경제위원회의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새해 업무보고에서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을 위해서는 송도 테마파크 예정부지 논란을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며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에 분명한 반대의견을 밝혔습니다.

김 의원은 "부영그룹이 지난 2015년 송도 테마파크 예정부지를 매입한 이후 8년이 지났지만 토지오염 정화와 맹꽁이 등 멸종위기종에 대한 대체서식지 확보 등 환경문제로 지금까지 진척이 없는 상태"라며 이같이 주장했습니다.

진전없는 상황이 지속하면서 일각에서 테마파크 조성 사업자의 배만 불리는 '알박기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만큼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게 김 의원의 주장입니다.

박창호 시의원(국힘·비례)도 "송도유원지 일대와 영종도, 강화 남단 등을 추가로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건 문제가 있다"며 "경제자유구역 지정은 먼 미래를 염두에 두고 주민들과 충분한 논의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원칙을 갖고 접근하겠다"며 "토지주의 권익 보호도 중요하지만 '알박기' 등 논란이 이어진다면 토지수용권을 발동하는 것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 의지를 굽히지 않았습니다.

김 청장은 "기존 송도, 영종, 청라 등 도시개발 사업에 매몰된 경제자유구역의 문제에 대해서도 인지하고 있다"며 "새로 지정하려는 곳은 이같은 문제가 반복하지 않도록 조치할 계획이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인천경제청은 올해 업무보고를 통해 송도국제도시 내 투자유치용지 부족 사태를 해결하고 경제자유구역 내 인프라 확대를 위해 용역비 32억 원을 들여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사업에 착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