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200억, 화성시 13억 등 긴급예산 투입

경기도청 광교신청사.<사진출처 = 경기도>
경기도청 광교신청사.<사진출처 = 경기도>

(앵커)

정부가 '난방비 폭탄'에 따른 가스요금 할인 확대 등을 추진하는 가운데 경기도를 비롯한 도내 시·군들도 대책 마련에 나섭니다.

경기도와 화성시, 광명시 등이 잇달아 취약계층을 위한 긴급대책을 내놨고 파주시도 조만간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한현지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는 난방비 폭등 긴급대책으로 200억 원 규모의 예비비와 재해구호기금을 투입합니다.

취약계층 43만 5천564명, 시설 6천225곳의 난방비를 지원하기 위해섭니다.

우선 기초생활수급 65세 이상 노인 6만 4천528가구와 기초생활수급 중증장애인 2만 979가구에 1~2월분을 합쳐 20만 원의 난방비를 지원합니다.

이는 종전 지원금의 2배 수준입니다.

화성시는 저소득 취약계층 1만 3천여 가구에 긴급 난방비 10만 원씩을 지급합니다.

다음 달 중 지급 예정이며, 이를 위해 시비 13억410만 원을 투입합니다.

화성시의 난방비 지원은 정부의 에너지 바우처 지원 확대나 경기도의 난방 취약계층 긴급 지원 대책 등 지원 사업과 별개로 추진되는 것이어서 중복 수급이 가능합니다.

광명시는 전년 대비 약 47% 증액된 22억 원 규모의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예산을 긴급 투입합니다.

기초생활수급 노인가구, 기초생활수급자 중 중증장애인 가구, 경로당(한파 쉼터), 지역아동복지센터를 우선 지원합니다.

또 정부의 에너지바우처 지원사업과 경기도 난방 취약계층 긴급 지원대책 사업을 고려해 지원 대상, 지원 방법 등 시 차원의 난방비 세부 지원계획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이 외에 파주시는 최근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조만간 시 자체 지원대책과 난방비 긴급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경인방송 한현지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