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청 전경<사진=파주시>
파주시청 전경<사진=파주시>

(앵커)

'난방비 폭탄'으로 서민들의 시름이 깊어지자 정부와 지자체들이 앞다퉈 긴급 지원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모두 저소득 취약계층 등을 중심으로 한 선별적 지원이었는데요.

경기도 파주시가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보편적 지급을 결정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준석 기잡니다.

(기자)

파주시가 ‘난방비 폭탄’에 대응하기 위해 가구당 20만 원의 생활안정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김경일 시장은 오늘(31일) 기자회견을 열고 "난방비 폭등은 모든 시민의 일상에 덮친 재난인 만큼 민생회복을 위해 최대한 폭넓은 대책이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시는 '긴급 에너지 생활안정지원금' 444억 원을 제1회 추경 예산안으로 편성해 파주시의회에 제출할 예정입니다.

생활안정지원금은 이르면 2월 말부터 21만이 넘는 전 세대에 지역화폐인 파주페이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지원금은 6월 말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파주페이 사용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난방비 폭탄으로 서민들의 시름이 깊어지면서 정부와 지자체들이 앞다퉈 긴급 지원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정부가 내놓은 에너지바우처 확대는 기초수급자 중에도 생계급여나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수급자, 그리고 이 중에서도 노인이나 영유아, 장애인, 중증질환자, 한부모가족, 소년소녀가정 등이 대상입니다.

경기도 역시 200억 원 규모의 예비비와 재해구호기금을 투입해 취약계층 43만여 명, 6천여 개 시설의 난방비를 지원하는 등 대부분 선별적 지원을 추진 중입니다.

파주시가 전국 최초로 보편적 지급에 나서면서 자체예산을 이용한 보편지급 움직임이 확산할지 주목됩니다.

경인방송 한준석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