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025년 개교 반도체 마이스터고 추진에 맞춰 4월 지정 요청

용인특례시청 전경 <사진제공=용인특례시>
용인특례시청 전경 <사진제공=용인특례시>


경기 용인특례시가 반도체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반도체 고교' 신설을 본격 추진합니다.

시는 오늘(31일)경기도교육청, 용인교육지원청 등과 '마이스터고 지정 신청을 위한 추진단'을 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추진단은 백암고 운동장 2만1천㎡에 신설하는 학교가 교육부로부터 마이스터고로 지정 받을 수 있도록 협력하는 것을 목표로 반도체 제조, 장비, 케미컬, AI 등 4개 학과, 15학급 300명 규모가 될 전망입니다.

우선 4월 28일 교육부 지정 동의 요청을 위한 각종 행정 절차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이 과정에서 용인시는 ▲마이스터고 투자 육성계획 수립 ▲관련 협회, 협의체, 기업체와 협약 추진 ▲마이스터고 산학협력 지원 등을 추진합니다.

교육 당국은 ▲학과·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 ▲학생 선발 및 지원 계획 ▲우수 교원 확보 및 지원, 교원 역량 강화 ▲실험·실습 설비 확보 계획 ▲협력체계 구축 및 지원책 실행 방안 등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시는 다음달(2월) 중 마이스터고 지정 추진을 위한 별도의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고 관련 기업들과 교육과정 개발, 산업체 현장 연수, 우수 인재 채용 지원 등 지원 협약을 체결할 계획입니다.

최순필 용인시 반도체2과장은 “반도체 마이스터고는 용인시가 국가 반도체 인력양성 핵심 도시로 자리매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마이스터고 설립과 지정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12일 '2023년 마이스터고 지정 추진 설명회'를 통해 2025년 3월 개교를 목표로 디지털, 반도체 분야의 마이스터고 3∼4개를 새로 지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한편, 교육부의 마이스터고 지정 여부 최종 승인은 7월 결정됩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