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교육청, 오는 4월 '신설안'으로 선회할지 관심...시민단체 "부결 환영"

인천시교육청 전경. <사진=경인방송 DB>
인천시교육청 전경. <사진=경인방송 DB>

인천시교육청이 일부 시민사회단체의 반대에도 무릎쓰고 이전재배치를 추진한 창영초가 교육부의 중앙투자심사 문턱을 넘지 못했습니다.

창영초 인근 금송지역과 전도관 일대 재개발로 유입될 학령인구 수용을 위한 시교육청의 시도가 무산하면서 이들 지역의 재개발이 완료되는 2026년 개교도 차질을 빚을 전망입니다.

오늘(31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어제(30일) 열린 교육부 중투심에서 '창영초등학교 동구 송림동 금송 재개발정비 사업구역 이전 계획'이 '재검토'를 이유로 반려됐습니다.

교육부에 충분한 공론화 과정 없이 학교 이전이 추진됐다는 내용의 반대 의견서가 제출되면서 주민 수용성 등을 고려하는 심사 결과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창영초 이전 재배치를 반대했던 '인천창영학교 이전사태를 우려하는 시민모임'은 교육부의 결정에 환영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이들은 오늘 논평을 내고 "교육부 중투심에서 창영학교가 재검토 의견으로 반려된 것은 사실상 부결된 것과 같다"며 "시교육청은 '교육'보다 '행정'을 앞세우지 말고 원도심 학교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우리 시민모임은 시교육청이 인천 최초의 공립학교인 창영학교 이전 추진 행정행위와 관련해 그 중요성과 심각성에 비해 지역사회와 충분히 공론화를 이루지 않았다고 판단한다"며 "시교육청은 지역사회의 원로와 배다리 주민, 여러 시민사회단체가 왜 뒤늦게 '이전사태'로 규정하고 이의를 제기했는지 숙고하길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창영초 이전재배치안이 중투심을 통과하지 못하면서, 금송지역·전도관 일대 재개발이 완료되는 오는 2026년 개교가 어렵게 됐습니다.

교육부가 시민사회 단체의 반발 여론을 수용했는데, 시교육청이 재차 이전재배치안을 제시할 경우 향후 있을 중투심 통과를 장담할 수 없어섭니다.

이에 시교육청이 창영초를 이전재배치하고 여중을 신설하는 계획을 전면 수정, 현재 창영초를 그대로 두고 금송지역·전도관 일대에 초등학교를 신설하는 방안으로 선회에 오는 4월 열리는 교육부 중투심에 올릴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창영초 학부모회와 운영위원회가 금송지역·전도관 일대 재개발이 완료되면 900명이 넘는 학령인구 증가로 인한 과밀학급 문제가 예상된다는 이유로 학교 이전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섭니다.

시교육청도 향후 학령인구가 750명 이상 유입될 것으로 보고 있는 상황.

다만, 이 지역에 초교를 신설하는 계획을 교육부 중투심에 올릴 경우 이전재배치보다 통과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은 시교육청이 풀어야할 숙제로 남을 전망입니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 관계자는 "오는 4월 열리는 중투심에 재검토 의견을 반영해 다시 계획을 올릴지 내부 검토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말을 아꼈습니다.

한편, 시교육청은 1907년 개교한 창영초를 인근 금송 재개발정비 사업구역으로 옮기고 빈 창영초 자리에 지역에 필요한 여중을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했습니다.

그러나 지역사회에서는 인천 최초 3·1운동 발상지이자 인천시 지정 문화재인 창영초교의 이전에 반대하는 여론도 적지 않은 상황입니다.

유정복 인천시장 역시 최근 페이스북에서 창영초 이전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